상세정보
검열에 관한 검은책

검열에 관한 검은책

저자
에마뉘엘 피에라 등저/권지현 역/김기태 감수
출판사
알마
출판일
2012-05-15
등록일
2012-09-2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검열, 금기로 점철된 현대사회의 거울!

이 책은 완벽하게 자유가 보장된 것처럼 보이지만 점점 더 많은 제약을 받는 모순된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검열’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룬다. 이 책에서 다루는 검열은 넓은 의미로서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모든 조치를 가리키며, 이때 갈등의 대상인 메시지가 대중의 손에 넘어간 이전인가 이후인가는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검열은 때와 원천을 불문하고 부분 삭제, 손해배상 판결, 법원의 경고나 결정 사항의 고시 등 금지의 형태를 띨 수 있다. 경제적 보복, 그리고 협박이나 보복을 하겠다는 위협도 여기에 속한다.

이 책은 검열이 행해지는 분야를 나누어 10편의 글로 구성되어 있다. 검열의 역사와 다양한 형태에 대한 글에서부터 미풍양속을 해한다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책, 영화, 예술 작품들에 대한 검열과 그 사례, 국가권력이 개입된 검열,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종교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검열을 다룬다. 그리고 현대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는 공중보건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약품이나 식품, 술, 담배 광고에 대한 검열과 마약, 임신중절, 자살에 대한 선동을 금하는 정책을 소개한다. 또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인터넷과 미디어에 대한 검열, 광고주와 기업들이 휘두르는 경제적 검열, 종교와 더불어 매우 민감한 주제인 인종차별과 성차별 그리고 소수자 문제를 둘러싼 검열, ‘청소년 보호’라는 미명아래 행해지는 국가의 검열 정당화 사례를 분석한다. 더불어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이자 나날이 그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존재의 흔적도 남기지 않아 폭력적인 검열보다 더 치명적인 자기검열에 대해서 다룬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