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사고와 표현력 : 입학사정관제 대비를 위한 로드맵 시리즈
입학사정관제 국내 최고 전문가가 밝히는 입학사정관제 핵심 비법 공개
1. 다면적 문제 해결력을 평가
맨홀 뚜껑은 왜 둥근 모양일까? 한국의 주유소 숫자를 추정한다면? 세 명의 총잡이가 싸우면 명중률이 가장 낮은 총잡이가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은? 광화문의 세종대왕상을 뉴욕으로 옮기는 방법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젊은 IT 기업이나 맥킨지와 같은 경영 컨설팅 회사의 입사 질문에서 흔히 물어보는 질문이다. 답변자의 다면적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는 데 효과적이어서, 최근 들어 대학교 입학사정관 전형 면접 질문과 특목고, 자사고의 자기 주도 학습 전형 면접질문으로까지 자주 등장하고 있다.
2. 사고력을 정의하는 세 가지
이 책에는 브레인티저, 게임 이론, 마인드 맵, 민토 피라미드, MECE,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에 이르기까지 생소한 개념들이 등장한다. ‘생각하는 힘’인 사고력을 정의할 때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철학과 같은 인문학에서 출발한 논리적 사고, 경영학에서 나온 전략적 사고, 그리고 이 두 가지 사고력의 바탕 위에서 후천적으로 발상하는 창의적 사고가 그것이다.
3.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론
처음 G-SAP Global Standard Portfolio 라는 프로그램의 개념을 정립하면서 학생들에게 리더십, 진로 설계 방법론, 의사 결정의 힘을 기르는 방법을 가르쳤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론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다. 이에 경영학에서 가르치는 전략적 사고의 개념에 대한 접목을 시도했다. 인문학에 기초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동시에,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때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력 훈련이 보태지면,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주도적 실천력과 추진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4. 사고력 훈련 방법론의 도입
G-SAP 프로그램에 사고력 훈련 방법론을 도입했다.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배웠던 개념과 대학에서 국제 경영을 가르치고, 대학생들의 면접 대비 훈련을 도와주면서 터득한 방법론은 통합 교과형 학습 환경에 있는 학생들에게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처음 가르쳤을 때 학생들은 단순히 논리적인 생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것이 궁극적인 힘이라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생소한 개념을 호기심으로 배우던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면서 주어진 문제들을 논리적으로, 전략적으로,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법을 느끼기 시작했을 때 자기 주도성이 향상되고 있음을 느꼈다.
■ 입학사정관제 대비를 위한 로드맵 시리즈
창의 체험 활동을 위한 주도적 역량 강화, 인성 함양 훈련, 진로 동기 발견, 자주 학업 능력 배양
입학사정관제 대비를 위한 로드맵 시리즈는 인성 훈련 Character Building , 직업 동기 발견 Career Motivation , 자주 학업 능력 배양 Academic Excellence 을 위한 3가지 영역에서의 skill-set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3가지 영역은 대학의 입학사정관제와 국제중, 특목고, 자율고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 전형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독서 이력, 봉사 활동에 관한 근본적인 접근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G-SAP은 입학사정관제와 자기 주도 학습 전형을 준비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주도적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