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이 읽힌다 - 나를 숨기고 상대를 읽어내는 심리기술
SBS 〈스타킹〉, MBN 〈박경철의 공감 60분〉 화제의 인물
천재 포커, 심리 게임 전문가 이태혁의 심리서 최신작!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보고 싶은 인간 본능을 해결하다!"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100% 이기는 방법
테이블 너머 상대방의 속마음을 읽어내라!
천재 포커 이태혁의 이력은 놀랍다. 2003년 브리튼 토너먼트와 2004년 RCT 토너먼트의 우승자이며, WPC 아시아 투어 챔피언 심판으로도 활약하는 세계적인 스타이며, 15년 경력의 능력 있는 주식 투자가이자 협상가이다. 그렇다면, 그가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일까? 포커에서,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를 파악하고, 진실을 꿰뚫어보는 눈이다. 언젠가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카드를 이용한 심리 게임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정확히 간파하는 모습을 선보여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적이 있다. 그는 사건을 해결하는 명탐정처럼, 신 내림을 받은 족집게 도사처럼 사람의 마음을 읽어 낸다. 그는 사람의 표정, 몸짓, 행동 하나하나서 법칙을 밝히고, 승부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생각해냈다. 이 책 《사람의 마음이 읽힌다》는 상대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이태혁의 노하우가 총망라된 심리서이다. 딱딱한 심리 이론서가 아닌, 저자의 경험이 녹아든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썼다. 실패를 최소화하고, 상대의 의중을 읽어 마음을 사로잡는 놀라운 비법을 공개한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기술 30”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옛말처럼 타인의 마음을 알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두 타인의 마음을 궁금해 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의 고객이, 나의 상사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어찌 보면 상대의 마음을 알고자 하는 욕구는 인간의 본능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타인과 소통하며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심리학자 폴 에크만 박사의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8분마다 한 번씩, 하루에 최소 200번의 거짓말을 한다. 사람들은 눈앞의 사실이 100% 진실이기를 바라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나와 마주앉아 대화하고 있는 상대방이 진실을 말하는지, 혹은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알아내는 방법은 없을까?
침묵의 언어를 읽다, 보디 사인
상대의 뇌를 스캔하는 보디 사인을 확인하라. 자신도 모르게 나타나는 표정, 몸짓, 행동 패턴 속에 사람의 진짜 감정을 파악하는 핵심 단서가 숨어 있다. 상대가 무의식적으로 흘려보내는 사소하고 대수롭지 않은 신호에 집중한다면 당신은 인간의 심리로 향하는 첫 번째 열쇠를 얻게 될 것이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유혹자가 되다, 매혹의 심리 기술
인간은 자신과 비슷하거나 연관된 것에 미묘하게 끌리는 경향이 있다. 내 쪽으로 끌어당기고 싶은 상대가 있다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그와 나의 공통점을 찾아라. 공통분모가 있다면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게 되고, 상대를 공략하기 훨씬 쉬워진다.
실패 없는 게임, 승부사의 심리 법칙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한 번의 선택은 당신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고, 상대와의 관계를 결정짓는다. 상대의 마음을 예측하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상대에 따라 당신의 페르소나를 변화시켜야 한다.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상대의 움직임까지 예측하는 사고의 구조화를 이뤄야만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최후까지 살아남는 승자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