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진작가 이일우와 함께 떠나는 포트폴리오 여행 <내 인생의 첫 번째 포트폴리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국내 최초의 사진 포트폴리오 가이드 북이다. 포트폴리오란 나만의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을 담아낸 사진들로 내가 말하고 싶은 메시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저자는 사진가로서 15년에 걸친 경험을 바탕으로, 무엇을 찍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포트폴리오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
이 책은 멋있게 잘 찍어놓은 작품을 보여주며 기술적인 방법론을 설명하는 틀에 박힌 방식을 택하지 않았다. 찍고 싶은 대상을 찾아 일관된 흐름에 따라 찍어낸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며 그 대상을 선택한 이유와 촬영에 얽힌 에피소드, 포트폴리오 작업 과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상세하고 명쾌한 이야기를 통해 인생의 첫 번째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준다.
저자소개
지은이∥ 이일우
중앙대학교에서 순수 사진을 전공했다. 독일 뮌스터 쿤스트 아카데미에서 영상미디어를 공부하여 석사학위를 받은 뒤, 안드레아스 쾌프닉 교수로부터 마이스터 슐러(브리프)를 취득했다. 귀국 후에는 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한편 여러 전시회를 통해 활발한 작품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진흥아트센터에서 선정하는 2006년 상반기 대표 예술가로 뽑혀 기획전을 갖기도 했다.
지나치게 사진 이론과 촬영의 테크닉만을 강조하는 학교 교육과 전문 서적에 염증을 느꼈던 그는, ‘어떻게’ 찍을 것인가의 문제에서 벗어나 ‘무엇을’ ‘왜’ 찍을 것인가를 다룬 사진 책을 꿈꾸었다. 그래서 독일 유학 시절부터 자신이 꿈꾸는 사진 책을 만들기 위해 수년간 사진을 찍고 모아왔다. 저자는 나만의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을 사진에 담아내라고 충고하면서, 포트폴리오의 핵심은 연속된 사진 속에서 하나의 흐름을 잡아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
당신에게 사진은 무엇인가
1장 프롤로그
나의 사진 이야기
2장 포트폴리오, 무엇을 찍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1. 포트폴리오에 대한 오해 또는 이해
2. 무엇을 찍어야 할까
3. 무엇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4. 어떻게 찍어야 할까
3장 포트폴리오, 초상
1. 초상과 초상의 만남, Untitled_I
2. 박제의 초상
3. 특별한 시선으로 바라본 사람들의 초상
4. 초상과 초상의 만남, 둘 Untitled_II
5. 하나의 하늘, 하나의 땅, 하나의 인류
6. 인형의 초상
4장, 포트폴리오, 풍경
1. 3일간의 생각, 7일간의 낙타여행
2. 프로메나데
3. 다리 이야기
4. 바닷속의 돌
5. 비밀의 정원
글을 닫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