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역작 『정신분석 입문』이 완역판(제4판)으로 출간되었다. 『정신분석 입문』은 정신분석의 정통 입문서로 평가받는 저작으로 프로이트가 장구한 시간동안 진지한 연구 생활을 통해 완성하였다. 오스트리아의 신경과 의사인 프로이트가 제창한 정신 분석 이론은 현대 사상사나 학술사에서 심리학뿐만 아니라 문화 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문예 비평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확장된 이론의 밑바탕에는 인간 개인의 심리에 관한 정신 분석학적 관점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현재의 행위가 과거의 사건과 연관되어 비롯되었다고 생각하는 역사적인 고찰 방법으로서, '그 에너지는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가? 어디에서 막혔는가? 어디로 불출되고 있는가?' 하는 명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분석·고찰하는 학문이다. 이 책은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근저에 일관되게 관통하는 인간 심리에 관해서 체계적으로 진술한 최초의 저술로 3부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이트의 핵심적인 심리학 체계인 정신분석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프로이트 심리학의 바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마르크스, 니체 등과 함께 현대의 3대 혁명적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의 창시자라고 불리운다. 1990년 기념비적인 서적,『꿈의 해석』을 통하여 '무의식'이라는 인간 심리학의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 심리학, 정신의학, 인문학 등 현대 사상의 모든 분야는 프로이트 사상의 영향 아래 발전했다.
그는 나치즘의 시기를 보낸 유대인이었다. 그가 정신분석을 하게 된 두 가지 요소 역시 유대혈통과 특수했던 가족환경을 들었다. 그는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벗어나는 법을 자신의 혈통을 통해 배웠고, 나이 차이가 많은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통해 심리학적 현상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또한 그가 좋아했던 성경과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들은 그의 정신분석학적 텍스트에 큰 영향을 끼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나르시즘’ 같은 이론은 문학작품이나 신화를 통해 설명되었으며, 그의 작품 곳곳에는 성경이 등장하게 되고 무의식 개념을 새로운 미학으로 인문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프로이트의 특징은 수많은 임상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킨다는 점이다. 당대에 유행하던 최면요법 대신 그는 수많은 환자들과의 면대면 대화를 통하여 그의 무의식 이론체계의 핵심이 될 개념을 도출했고 개별적인 치료가 아닌 보편적인 무의식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그는 미숙한 인간이 성인으로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무의식이 생성되며, 꿈과 환상은 기억 조각 사이의 공백을 메워주는 중요한 요소라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과거를 객관적으로 복원하는 일은 불가능하며 언제나 기억은 환상이나 욕망에 의해 왜곡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수많은 사례들을 통하여 전개되고 있는 그의 논리들은 책 속에 담겨졌다. 그리고 끊임없이 학문들과 작용하며 나치가 현대에 부여했던 끔찍했던 보편성으로 부정되었던 개별성과 주관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게 되었다.
1939년 9월 23일 영국의 런던에서 83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고, 프로이트는 고통 속에서도 자신의 연구를 중단하지 않았다. 사망할 때까지 「일상생활의 정신병리」, 「농담과 무의식의 관계」, 「성性이론에 관한 세 가지 논문」, 「토뎀과 터부」, 「자아와 이드」, 「모세와 유일 신앙」 등 24권의 저서를 남겼다.
목차
머리말
프로이트
제1부 오류
1. 서두
2. 오류(1)
3. 오류(2)
4. 오류(결론)
제2부 꿈
5. 연구의 난관과 예비적 시도
6. 가설과 기법
7. 현재몽과 잠재의식
8. 어린아이의 꿈
9. 꿈의 검열
10. 꿈에서의 상징
11. 꿈의 직업
12. 꿈의 분석 사례
13. 꿈의 태고성과 유연성
14. 원망 충족
15. 의문점과 비판
제3부 노이로제 총론
16. 정신분석과 신경의학
17. 증상의 의미
18. 외상에 대한 고착
19. 저항과 억압
20. 인간의 성생활
21. 리비도의 발달과 성의 체제
22. 발달과 퇴행의 관점
23. 증상 형성의 길
24. 일반적인 신경증
25. 불안
26. 리비도 설과 나르시시즘
27. 전이
28. 분석요법
프로이트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