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행복한 삶이란 어떻게 사는것인가에 대한 탐구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고전들을 소개하는『돋을새김 푸른책장 시리즈』제12권. 이 책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직접 세운 학원 리케이온에서 강의한 내용을 그의 아들 니코마코스가 정리한 윤리학 입문서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중요한 화두인 우리가 삶을 살면서 무엇을 목표로 하고, 인간에게 행복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가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답을 들을 수 있다.
인간의 기능 중에서 덕을 추구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행복한 것이며 중용의 실천이 바로 선이고 삶의 목표인 행복임을 알려주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사상을 함께 설명한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사상을 정리하고 각 장 주제어를 핵심 주제어로 정리했다.
☞ 이 책은 현직교사이자 에듀넷을 통해 청소년과 일반인을 위한 강의를 해온 필자의 경험을 살려 실제적인 학습포인트를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저자소개
▷ 저자|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 384~32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그리스의 북동부에 있는 마케도니아의 작은 도시 스타게이로스에서 태어났다. BC 367년, 17세에 아테네에 있는 플라톤의 아카데메이아에 들어가 20년간 플라톤의 사상과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고대 그리스의 시문학 등을 섭렵했다.
BC 348년, 플라톤이 죽자 아테네를 떠나 아소스로 갔으며 이곳에서 3년 동안 책을 쓰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BC 343년 말, 마케도니아의 필리포스 2세의 초청을 받아 펠라로 가서 알렉산드로스의 스승이 되었다. 50세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아폴론 신전 부근의 작은 숲 속에 아카데메이아와 같은 학원 리케이온을 개설했다. 이후 12년 동안 리케이온의 원장으로 교육과 강론을 계속했으며, 자신의 주요 사상들을 발전시켰다. BC 322년, 62세에 칼키스 섬에서 생을 마쳤다.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며 이성과 과학적 사고를 중시하는 서양사상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범주론』·『해석론』·『분석론』·『토피카』·『궤변론』·『기상학』·『동물사』·『형이상학』·『니코마코스 윤리학』·『정치학』·『시학』 등 방대한 분량의 저서를 남겼다.
▷ 편역자|조대웅
광주 금당중학교 교사.
‘ 에듀넷’ 윤리교과 사이버 선생님, 교육청 수업 모니터링 요원 및 도덕·윤리교과 집필위원, 교육과정지원 장학협의단, 교육자료 질관리위원, 도덕교과 장학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고등학교 윤리교과 ICT 학습자료’ 개발 등, 각종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교육자료를 제작했으며, 광주광역시 교육청의 각종 교육자료를 집필했다.
현재 시교육청 장학위원 및 교육자료 집필위원, ‘포토뉴스코리아’ 리포터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1부┃니코마코스 윤리학
제1권 인간을 위한 선
제2권 도덕적인 덕·1
제3권 도덕적인 덕·2
제4권 다른 도덕적인 덕
제5권 정의
제6권 지적인 덕
제7권 자제와 자제하지 못함, 쾌락
제8권 친애
제9권 친애의 근거
제10권 쾌락·행복
2부┃‘니코마코스 윤리학’ 깊이 읽기
주요 문장과 단락 해설
3부┃‘니코마코스 윤리학’의 이해와 해설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어떤 책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누구인가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구조와 핵심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