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만 좋으면 된다 - 행복을 결정하는 단 하나
“기분이 가장 좋을 때 우리는 태양처럼 빛난다”
행복을 위한 기분관리법 9가지!
1. 오늘의 기분 지수는 몇 점?
- 기분 지수는 현재 자신의 기분이 어떤지를 5점 척도로 나눠 수치화하는 것이다. 자신의 기분을 알아차리고 일과 중 틈틈이 기분 지수를 매기는 것이 기분 관리의 시작이다.
2. 아침에는 좋은 기분으로 샤워하라
- 하루를 기분 나쁘게 시작했다면 그 하루는 기분 나쁘게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침에 눈을 뜨면 좋은 기분으로 샤워를 해야 한다. 나쁜 기분이 스며들기 전에 몸과 마음에 좋은 기분을 가득 적시는 것이다.
3. 새로운 순간은 기대 속에서 맞아라
- 새로운 순간을 새로운 기분으로 시작할 때 이전에 받았던 스트레스나 기분 나쁜 생각 혹은 안 좋았던 기억을 잊을 수 있다. 새로운 순간은 원하는 삶을 시작할 수 있는 축복의 시간이다.
4. 꿈을 이룬 것처럼 잠들어라
- 잠재의식이 활동할 때 원하는 일이 실현되어 행복해하는 모습을 그리면 그 이미지들이 잠재의식에 각인되고 잠재의식이 반드시 이를 현실로 드러나게 만든다고 한다. 잠재의식이 활동하는 잠이 드는 순간, 꿈을 이룬 것처럼 기쁜 상상을 하자.
5. 중요한 일을 앞두고 텐션을 높여야 하는 이유
- 기분이 좋아지면 내가 가지고 있는 실력과 능력, 퍼포먼스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발휘된다. 기분이 좋아져야 자신감이 생기면서 외부상황에 위축되거나 압도당하지 않고 주변을 살필 수 있는 여유도 생긴다.
6. 기분이 나쁠 때는 일단 스톱하라
- 나쁜 기분에 따라 무언가를 하면 부정적인 판단과 결정,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곧 잘못된 선택과 막대한 후회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기분이 좋지 않다면 잠깐 멈추고 나쁜 기분을 내려놓은 후 행동하자.
7. 영감이 떠오르면 무조건 직진하라
- 우리는 영감을 받을 때 큰 에너지 혹은 어떤 강력한 힘이 나를 이끄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영감에 따라 행동할 때 무척 자연스럽고 편안하다. 그 속에서 혁신적인 창조성과 독창성이 터져 나온다. 그것이 사라지지 않게끔 바로 행동하자.
8. 나만의 기분업 루틴 만들기
- 나만의 기분업 루틴이 있다면 기분 나쁜 상황을 비교적 쉽게 이겨낼 수 있다. 슬프고 우울한 상황에서도, 실망과 좌절을 겪은 상황에서도 이 기분업 루틴이 우리를 나쁜 기분의 구렁텅이에서 빠져나오게 할 것이다.
9. 막막함과 걱정은 좋은 기분에 맡겨라
- 기분 좋은 생각과 감정 속에서 느껴지는 좋은 기분의 흐름에 서핑을 하듯 올라타면 해결책이 나타난다. 막막하고 걱정스러운가? 좋은 기분에 맡겨보자!
기분전문가 · 예술기획가
기분을 연구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예술을 기획하는 저자는 22년 동안 연극축제와 음악축제, 공연장, 문화재단 등에서 근무했다. 특히 공연장에서 일하면서 수많은 뮤지컬과 클래식을 관람한 후 감동과 전율을 느껴 기분이 좋을 때, 몸과 마음은 물론 삶이 크게 변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던 중 아픈 몸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명상을 배우면서 본격적으로 기분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2014년 5월에 떠난 인도 여행에서 신비로운 경험을 하면서 기분이 미래를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후 신문 칼럼과 방송, 강연을 통해 좋은 기분의 중요성을 일깨워왔으며, 2020년 2월에 첫 번째 책 『좋은 느낌이 특별한 인생을 만든다』를 출간해 느낌과 기분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했다.
이메 일 : navi4012@gmail.com
브런치 : https://brunch.co.kr/@navi4012
서문 당신이 원하는 삶, 기분만 좋으면 된다!
1장 왜 기분만 좋으면 세상이 아름다워 보일까?
2장 좋은 삶은 좋은 기분에서 시작된다
3장 기분이 하루하루를 망치지 않도록
4장 기분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
5장 기분에 끌려다닐 것인가? 기분을 활용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