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
고전에서 배우는 불패의 법칙. 산업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기업과 기업간의 경쟁과 암투 또한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이 책은 중국 고전을 제재로 하는 고사성어집의 성격에 속하는 것으로 내용면에서 전쟁, 軍事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출전도 병법서, 전쟁을 기록한 역사서, 그리고 전쟁을 주제로 한 시문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 책에 스며있는 지혜는 단지 전쟁이나 군사 면에서뿐만 아니라, 크게는 정치와 경제면에서의 전략`전술 결정에서부터 작게는 조직이나 인간관계 면에서의 처세에 이르기까지 무한히 적용된다. 공방의 금언의 출전과 함께 각각 응용례, 혹은 실례라고도 할 수 있는 전투례를 게재하였다.
<손자>를 비롯한 중국의 병법들이 오늘날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배경에는 단지 옛것이나 동양의 유산에 대한 호기심을 넘어선, 좀 더 깊은 성찰이 깔려있다. 서양식 합리주의에 바탕을 둔 과학적 전략은 인간을 기계와 똑같은 수준에, 아니 그 이하에 놓음으로써 스스로 한계를 드러냈다. 이런 상황에서 병법은 그야말로 마음과 육체를 가진 인간의 내면 깊숙한 곳까지 뿌리를 내리기에, 과학적 전략의 맹점을 통렬히 찌르고 있는 것이다.
안길환
1934년 충남 당진에서 출생.
『인생 백년을 읽는 한 권의 책』『이야기 명심보감』『채근담의 지혜를 배우는 한 권의 책』『이야기 명심보감』『평전 제갈공명』『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중국의 괴담』『소설 양귀비』등 수많은 저서와 역서를 펴냈다.
머리말
1. 하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심리술
2. 리더의 기능은 어떤 것인가
3. 겸허한 사람은 신뢰도와 지지도가 높아진다
4. 어떤 경우에도 주도권을 잡아라
5. 중후한 리더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6. 상대방의 입장이되면, 그 마음을 읽을 수 있다
해설
고전 병법과 인생경영 - 무경칠서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