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합중국 건국의 아버지들

미합중국 건국의 아버지들

저자
이종권
출판사
좋은땅
출판일
2023-10-11
등록일
2023-11-15
파일포맷
COMIC
파일크기
25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미국이 짧은 역사에도 세계 제일의 슈퍼 파워로 발돋음하게 된 까닭에는 휼륭한 건국의 아버지들이 있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이 어떤 사람들이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피상적으로 바라볼 때 아메리카 혁명은 필연적인 일이었고 그 성공은 당연한 일이었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지만, 이 책에서는 아메리카 혁명의 시작부터 끝까지 다양하고 출중한 개인들의 재능과 헌신, 숱한 역경을 극복한 결과로 탄생한 기적의 역사임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과 달리 통일의 과제를 앞두고 있는 대한민국의 입장에서는 우리보다 앞서 독립과 통일을 스스로의 힘으로 완벽하게 성취해낸 미합중국의 독립투사들은 어떠한 자질을 갖고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비교 검토해볼 수 있는 필독서이다.

이 책은 편역서로서 독특한 가치를 갖고 있다. 텍스트의 성실하고 충실한 번역은 물론이고 원서의 포맷을 고스란히 반영하였음은 물론이고, 원서가 애초 미국인들을 위해 저작되었음을 감안하여 한국인들이 이 책을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편역자는 이 책을 통해 짧은 기간 동안 아메리카 대륙은 영국의 식민지에서 느슨한 연합정부 체제, 그리고 하나의 연방 공화국으로 체제가 급격히 변경됨에 따라 중요한 여러 키워드 역시 격변을 겪게 되었고 그것이 이 시기 역사의 올바른 이해에 혼란을 줄 수 있음을 간파하고 혼란을 줄 수 있는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향후 미국사 번역에 있어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해설까지 수록하였다. 미국사 관련 어떤 책에서도 시도된 바 없는 괄목할만한 업적으로 향후 미국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의 입문서로서 적극 추천한다.

『미합중국 건국의 아버지들』은 『이것이 미국독립선언문이다』의 저자가 미국 바로 알기의 프로젝트로 내놓는 두 번째 책이다. 미국독립선언문의 의미와 배경 등에 관하여 번역의 과정과 함께 첫 문장부터 마지막 문장까지 해설해 놓은 것은 전례가 없는 업적으로, 해독과 낭독이 가능한 최초이자 유일한 한글판 독립선언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친미주의자도 반미주의자도 넘쳐나는 대한민국에서 적어도 이 정도는 알고서 미국에 대한 관점과 태도와 입장을 정리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쌍끌이라 할 수 있다. 미국을 알면 대한민국도 보인다는 것이 양국을 모두 깊이 체험한 편저자의 주장이다. 이 두 권이 중요한 까닭이다.

한편 편저자는 부록의 주한미국대사관에 바란다는 공개편지를 통해서 미합중국 건국의 아버지들의 이름으로 주한 미대사관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주한미국대사관은 미국 정부를 대신하여 미국의 역사와 철학의 홍보 주체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미합중국의 국보이자 전세계 자유민주주의의 성전이라 할 수 있는 독립선언문조차도 해당기관의 홈페이지에서 스스로 삭제했다는 사실을 적시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지금 주한 미국 대사관은 전문성과 대처능력 부족으로 2008년 북한의 공격에 번역주권을 상실하고 국가와 독립선언문 등 국가상징을 무장해제당한 상태라고 지적하며 일생 동안 생명과 재산과 신성한 명예를 걸고 미합중국을 건설했던 건국의 아버지들의 뜻에 걸맞는 조치를 취해줄 것을 주한미국대사관에 요청하고 있다.

건국의 아버지들을 등에 업은 편역자의 요청에 주한미국대사관이 어떻게 반응할지는 향후의 관전 포인트이다. 여러모로 흥미진진한 책으로,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을 바란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