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간과 삶의 역사를 기억하는 도시의 공공기념물!
2008년에 창립한 후 활발한 학술 활동을 해오며 2011년 《도시는 역사다》란 책을 출간했던 도시사학회에서 두 번째 책으로 『도시는 기억이다』를 펴냈다. 도시의 각종 공공기념물이 역사를 기억하고 평가하고 전승하는 중요한 매개체라는 인식을 공유하는 한국의 서양 도시사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물을 담은 이 책은 서양의 주요 도시들에 집중해 고대부터 현재까지 인간의 역사를 도시 공공기념물을 통해 살펴본다.
책은 총 3부, 열세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지중해 권역 도시들로, 고대와 중세 도시들을 다루고, 2부는 주로 근대 서유럽 수도들의 공공기념물을 다룬다. 3부는 동유럽과 아메리카 도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각 장마다 도시의 주요 공공기념물 건립 동기나 배경, 기억하고 기념하고자 하는 역사적 사건들, 공공기념물 건립 주체와 건립 과정, 이 과정이나 건립 이후 대중이나 여론의 반응, 공공기념물을 둘러싼 갈등 양상, 공공기념물의 기호·상징·표상·이미지, 공공기념물을 통한 도시 정체성 형성 등을 입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공공기념물은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진 시민의 주도와 참여로 아래로부터 기획되고, 시민 역사교육의 소중한 계기로 활용되어야 한다. 도시사학회는 서양 고대부터 현대까지 주요 도시 공공기념물의 역사를 다룬 이 책이 향후 우리 도시들에 들어설 많은 공공기념물이나 조형물, 공공미술 작품을 둘러싼 여러 논의에 좋은 참고자료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도시사학회 (기획)
저자 : 주경철
저자 주경철은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교수. 프랑스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 박사. 지은 책으로 《대항해시대》 《문명과 바다》 《주경철의 유럽인 이야기》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물의 세계사》 등이 있다.
저자 : 민유기 외
저자 민유기는 경희대학교 사학과 교수. 프랑스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 박사. 대표 논문으로 [프랑스 사회주의 시정의 탄생] [파리의 세입자 운동과 주거권의 요구 1880~1914]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도시는 역사다》(공저) 《도시화와 사회갈등의 역사》(공저), 옮긴 책으로 《도시와 인간》 《무방비 도시》 등이 있다.
저자 권형진은 건국대학교 사학과 부교수. 독일 빌레펠트대학교 박사. 대표 논문으로 [저항과 타협의 사이 : 동독의 ‘건설병’] [이제, 그 바다에는 고래가 없다! : 독일의 북극해 포경산업을 중심으로] [통일 이후 독일 이민정책의 변화]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독일사》 《대중독재의 영웅 만들기》(공저) 등이 있다.
저자 기계형은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HK연구교수. 서울대학교 박사. 대표 논문으로 [사회주의 도시 연구] [소비에트 시대 초기의 일상생활과 콤무날카 공간의 성격]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해체와 노스탤지어》(공저) 《역사 속의 한국과 러시아》(공저) 등이 있다.
저자 김경현은 홍익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영국 런던대학교 박사, 대표 논문으로 [고대 로마 세계 노인의 지위와 역할 : 조르주 미누아의 테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안토니누스 역병의 역사적 배경과 영향]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아우구스투스 연구》(공저), 《동서양 역사 속의 공공건설과 국가경영》(공저) 《유럽과 미국의 동아시아사 교육》(공저) 등이 있다.
저자 김원중은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강사. 스페인 마드리드 콤플루텐세대학교 박사. 지은 책으로 《대항해 시대의 마지막 승자는 누구인가?》 《세계의 과거사 청산》(공저) 《유럽 바로알기》(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스페인사》 《히스패닉 세계》 《스페인 내전》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코르테스의 멕시코제국 정복기》 《과거사 청산과 역사 교육》 등이 있다.
저자 남종국은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 교수. 프랑스 파리1대학 박사. 대표 논문으로 [중세 해상 제국 베네치아: 신화인가, 실체인가?] [1480년 예루살렘 순례 여행]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Le commerce du coton en Mediterran?e a la fin du Moyen Age》 《이탈리아 상인의 위대한 도전》 《중세 지중해 교역은 유럽을 어떻게 바꾸었을까?》, 옮긴 책으로 《프라토의 중세 상인》 등이 있다.
저자 라영순은 연세대학교 사학과 강사. 이탈리아 파도바대학교 박사. 대표 논문으로 [14세기 이탈리아의 식생활, 그 역사적 기술] [식생활의 역사 : 인간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방식] [환경사의 관점에서 본 라구나Laguna에 대한 베네치아인의 인식과 담론] 등이 있다.
저자 박구병은 아주대학교 사학과 교수.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 박사. 대표 논문으로 [‘멕시코혁명기념건축물’과 혁명 기억의 재건] [라틴아메리카의 ‘뜨거운 냉전’과 종속의 심화(1945~1975)]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세계화 시대의 서양현대사》(공저) 《글로벌 냉전의 지역적 특성》(공저), 옮긴 책으로 《변화하는 라틴아메리카》 등이 있다.
저자 박진빈은 경희대학교 사학과 교수.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박사. 대표 논문으로 [전후 미국의 쇼핑몰의 발전과 교외적 삶의 방식] [카트리나 재난이 알려 주는 미국 도시의 현재] [20세기 초 필라델피아의 인종 분리와 흑인 빈민 주거문제]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백색국가 건설사》 《도시로 보는 미국사》, 옮긴 책으로 《원더풀 아메리카》 《빅 체인지》 등이 있다.
저자 염운옥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 일본 도쿄대학교 박사. 대표 논문으로 [리버풀 국제노예제박물관의 전시내러티브 : 노예제 역사의 기억문화 만들기] [잃어버린 기회? 로런스 사건과 맥퍼슨 보고서, 제도적 인종주의]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 《생명에도 계급이 있는가》 《몸으로 읽는 역사》(공저) 《대중독재와 여성》(공저) 등이 있다.
저자 이상덕은 고려대학교 사학과 강사. 영국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박사. 대표 논문으로 [파르테논 신전에 도입된 이오니아 양식의 의미와 그 양식이 이후 아크로폴리스 건축물들에 미친 영향] [파르테논 신던 서쪽 페디먼트에 나타난 아테네인의 토착성] [펠로폰네소스 전후 데켈레이아의 시민권 문제 : 데켈레이아 법령] 등이 있다.
저자 최용찬은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강의교수. 베를린 기술대학교 박사. 대표 논문으로 〈언어의 독재, 독재의 언어〉 〈영화 ‘서부 전선 이상 없다’(1930)에 나타난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