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고전 캐릭터의 다양한 모습을 정리한『우리 고전 캐릭터의 모든 것』4권《대중문화와 눈부시게 만난 고전캐릭터》. 이 시리즈는 평면적 성격으로 기억되는 우리 고전 속의 캐릭터들의 다양한 모습과 입체적인 성격을 담은 것이다.
사람들에게 익숙한 한문학 작품에서부터 알려지지 않은 신화와 민담, 전설과 같은 구비문학에 이르기까지 시대적인 억압을 헤쳐 나온 85명의 캐릭터들의 삶을 당시 역사적 배경과 문화, 현재 학계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토대로 분석하고 접근한다.
또한 페미니즘 관점에서 캐릭터를 조명하기도 하고 근대적 가치관이 만들어낸 문학관점을 비판하기도 하며, 현대적인 삶과 비교 고찰을 통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4권에는 목화따는 노과부와 엿장수의 목화 따는 노과부, 이춘풍전의 춘풍 처 김씨, 삼족구 설화의 삼족구, 명나라 장수 이여송, 규원가에 등장하는 독수공방 여인, 장화홍련전의 장화와 홍련 등 21명의 캐릭터를 소개한다.
☞이 책은 담촌 서대석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의 정년퇴임 기념 저작으로 한국 고전 문학계 대표적인 연구자 8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저자소개
엮은이|서대석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구비문학 및 고전소설 분야에 100여 편의 논문 발표하였다. 신화와 서사무가, 군담소설 등 고전서사 연구에 새 지평을 연 성과들을 배출하였다. 주요 저서에 <구비문학개설>(공저, 1971), <한국무가의 연구>(1980),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1995), <한국 신화의 연구>(2001), <한국 구비문학에 수용된 재담 연구>(2004), <한중 소화의 비교>(2007) 등이 있다.
지은이
이번 기획저서(시리즈)의 집필을 위해, 편자로 참여한 서대석 서울대 명예교수를 비롯하여, 총 85명의 한국고전문학 연구자들이 기라성처럼 한자리에 모였다. 국어국문학회 대표이사, 한국고전문학회 회장, 한국구비문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서대석 교수의 정년퇴임을 기념하는 저작이기도 한 이 책의 집필에는, 그동안 한국구비문학과 고전소설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온 중진연구자들이 대거 참여하였는데, 임재해(안동대), 박경신(울산대), 박진태(대구대), 황루시(관동대), 강진옥(이화여대), 김종철(서울대), 정출헌(부산대) 교수 등이다. 또한 왕성한 에너지로 학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소장연구자 그룹도 적극 참여하였는데, 김헌선(경기대), 조현설(서울대), 신동흔(건국대), 박종성(방송대), 김탁환(카이스트) 교수 등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이외 최근 학계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박사급 신진연구자들도 대거 참여하여, 가히 한국고전문학 연구자의 핵심 멤버들이 총망라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목차
1. 황진이
그리움과 자존심 - 조세형(서울시립대 국문과 교수)
2. 장화와 홍련
착한 아이 콤플렉스의 함정 - 이승복(상명대 국어교육과 교수)
3. 목화 따는 노과부
그녀만의 작업의 정석 - 박상란(동국대 국문과 강사)
4. 선덕
탁월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준비된 왕 - 신선희(장안대 디지털문예창작과 교수)
5. 평강공주
순수남을 영웅으로 만든 자주녀 - 이동근(대구대 국문과 교수)
6. 당금애기
온실의 꽃에서 사막의 숲으로 - 이경하(서울대 인문학연구원 HK 연구원)
7. 수로부인
신물이 탐하는 매력적인 여사제 - 이창식(세명대 한국어문학과 교수)
8. 옥영
어질고 지혜로운 이 땅의 아내, 그리고 어머니 - 이상구(순천대 국어교육과 교수)
9. 춘풍 처 김씨
억척 아줌마의 남편 길들이기 - 최혜진(목원대 국문과 교수)
10. 선녀
지상의 남자보다 천상의 고향을 사랑한 여인 - 이지영(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연구교수)
11. 두두리 도깨비
변화를 꿈꾸는 한국인의 연금술사 - 강은해(계명대 한국어문학과 교수)
12. 삼족구
구미호에게는 내가 천적 - 이홍우(경인여대․평택대 강사)
13. 홍동지
발가벗고 설치는 천하장사 - 박진태(대구대 국어교육과 교수)
14. 전우치
나는야 조선의 뤼팽! - 김탁환(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15. 최생
여기가 용궁? 나 최생이야 최생 - 황재문(서울대 BK21 계약교수)
16. 이여송
기분 나쁘면 힘세져라 - 정재민(육군사관학교 국어과 교수)
17. 오누이 장사
되살아오는 누이 장사의 혼 - 김승필(정광고등학교 국어 교사)
18. 갖은 병신 노처녀
그녀의 우습고도 희한한 혼인담 - 김현식(서울시립대 국문과 강사)
19. 독수공방의 여인
주고받지 못하는 사랑에 대하여 - 박이정(서울대 국문과 강사)
20. 덴동어미
불행하지만 누구보다 삶을 사랑한 억척 여인 - 임주탁(부산대 국어교육과 교수)
21. 방귀쟁이 며느리
내숭 따윈 필요 없어 - 조선영(서울대 국문과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