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다윈의 플롯

다윈의 플롯

저자
질리언 비어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08-05-06
등록일
2009-04-14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4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문학과 과학을 넘나드는 지성과 감수성

다윈의 진화론과 19세기 문학의 관계를 다룬 책. 영문학자이자 과학사상가인 저자는 조지 엘리엇과 토머스 하디 등 19세기 영국 작가들이 진화론에 영향을 받고 그들의 작품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진화론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었다는 주장을 한다.

엘리엇은 다윈의 진화론 용어 중‘변이’나 ‘자연선택’단어를 작품 속에 가져다 썼으며, 진화론의 핵심인 친화성의 관념을 작중 인물들의 관계에 적용한다. 또한 목적론으로 빠질 수밖에 없는 ‘기원’의 개념을 거부하는 진화론의 메시지를 각색하여 그물 방식의 플롯을 구성함으로써 20세기의 소설 양식을 예고한다.

하디의 소설에서는 자연을 배경으로 삼아 자연 속에 처한 인간의 삶을 말하기 위해 자연의 묘사에서 진화론의 외양을 차용해 플롯을 이끌어 나갈 때는 진화의 은유를 인물에 적용하는 방식을 구사한다. 그 결과 하디는 인간중심주의에 경사되지 않으면서도 독특한 휴머니즘을 작품에 불어넣을 수 있었다.

《다윈의 플롯》은 다윈이 이야기 구조와 관련하여 유럽의 사상을 어떻게 전복하고 현재를 떠받치고 있는지 흥미롭게 추적하고 다윈의 언어가 문학적 의미뿐만 아니라 어조와 구문, 어의적 본질이 서로 작용을 하고 생각을 형성하는 가능성을 열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