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문자문학에서 전자문화로

문자문학에서 전자문화로

저자
최혜실
출판사
한길사
출판일
2007-07-20
등록일
2009-04-14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2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매체의 진화 속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탄생

최혜실의 디지털문학노트 <문자문학에서 전자문화로>. 문화산업의 화두인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등장하여 파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책이다. 전통적 방식의 문학연구로 시작해 지금은 디지털 문화읽기의 최전선에 있는 저자는 매체의 진화 속에서 변화하는 소통구조를 진단하고, 가장 보편적인 이야기예술인 문학의 변화와 미래를 전망한다. 이를 위해 팬픽과 인터넷 소설, 인터넷 문화와 컴퓨터 게임, 모바일 TV와 UCC 등을 분석하였다.

이 책은 지금 우리에게 친숙한 디지털 매체와 디지털 문화를 선별하여 그 본질에 있는 이야기문화를 밝히고 있다. 저자는 문학의 종말을 우려하는 일각의 주장과는 달리, 문학은 이제 그 형태를 달리하여 자리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유비쿼터스 시대의 모바일 환경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문화예술의 진화를 설명하고 있다. 즉, 컴퓨터 게임과 UCC, 와이브로 혁명과 IPTV의 등장 등을 기존 문학이 누렸던 이야기문화의 진화로 파악한다.

이제 기술의 발달은 텍스트가 지니는 상호텍스트성의 본질을 현실화하고 있으며, 그렇게 탄생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상황을 정리한 최첨단의 문학담론으로서, 폭넓은 지식과 명쾌한 분석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매체의 진화양상은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고 있으며, 조만간 컴퓨터와 로봇이 인간과 현실공간에서 상호작용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