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대한민국 50년사 1 - 건국에서 제3공화국까지

대한민국 50년사 1 - 건국에서 제3공화국까지

저자
편집부
출판사
들녘
출판일
2002-04-18
등록일
2002-04-1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KB
공급사
북토피아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올해로 건국 50주년을 맞는 우리 대한민국은, 우리 한민족의 기나긴 반만년의 역사에서 볼 때 아주 짧은 시기를 지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이 50년은 그 어느 시기보다도 시련과 고난과 변화가 무쌍했습니다. 그 50년은, 식민지에서 해방되자마자 찾아온 남북분단으로 서막이 올라, 처절한 가난과 6.25 한국전쟁이라는 역사상 초유의 동족상잔의 피로 얼룩진 채로 진행되었고, 온갖 난관을 극복하고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전세계를 놀라게 했던 개발 독재와 민주화 투쟁, 뒤이은 군부 통치로 우리 현대사의 격랑을 만들어왔습니다.



우리는 이제 건국 50년을 맞이하여, 우리가 딛고 있는 이 현재의 자리를 냉철하게 되짚어 볼 시점에 와 있습니다. 숨가쁘게 달려온 이 50년은, 곧 우리가 만들어 온 우리 공동체의 삶의 궤적은 과연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지나온 나날들을 우리가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에 우리 현실과 미래를 너무 암울하게 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아니면 엄중한 반성도 없이 감정적으로만 반응하는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물음들을 진지하게 펴 보아야 할 때라 생각됩니다.



『대한민국50년사』(전2권)는, 대한민국 건국 50년을 맞아 우리 내부로부터 제기되는 위기의식과 물음이 빚어낸 소산입니다. 격동 반세기를 통해 드러난 우리 스스로의 공과(功過)를 가려 비록 현재 진행형 과거일지라도 냉정하게 되돌아보고 제2의 건국을 차분히 준비해야 한다는 존재론적 반성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그것은 최근 50년의 우리 현대사를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변전하고 발달해 온 과정을 포괄적으로 찬찬히 정리하고, 그 역사적 의미를 객관적으로 조명하는 작업이었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