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재벌과 권력

재벌과 권력

저자
편집부
출판사
새로운사람들
출판일
2002-01-19
등록일
2002-01-1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KB
공급사
북토피아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20세기를 설명하려는 노력은 심각한 이분법에 직면하게 된다. 어떤 사람은 20세기를 가장 잔인한 세기, 가장 유혈이 낭자한 세계대전의 세기, 반인간적 살육이 자행된 학살의 세기로 기억한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은 20세기의 명암 양쪽을 모두 표현하지는 못한다. 20세기에 가장 잔인한 반인간적 범죄가 일어났던 것은 사실이지만 빛나는 건설의 업적도 이루어졌다. 범죄행위와 경제건설은 불가사의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다. 한 세기가 흐르는 동안 인간의 악행과 선행 능력이 함께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인류멸절의 핵무기를 개발하고 생태계를 무차별하게 파괴하는 동안, 현대의 많은 사람들은 과거 어느 시대보다 물질적으로 안락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역사가 에릭 홉스봄이 지적하듯이 20세기는 '극단의 시대'이기도 하다.


국가와 재벌이 주도하는 발전을 위한 동맹은 소위'경제기적'을 이룩하였고, 한국적 발전 모델의 '성공시대'를 창조하기에 이르렀다. 경제성장이 진행될수록 국가와 재벌은 더욱 긴밀하게 연결되었고, 공동의 목적을 향해 행동하는 견고한 '발전연합'을 형성하였다.
이제 발전 국가의 시대는 종식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국가가 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필자는 이 책에서 국가와 재벌의 변화에 대한 역사적 설명을 발전 연구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았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