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더 컨트롤러 - 누가 내 선택을 조종하는가?

더 컨트롤러 - 누가 내 선택을 조종하는가?

저자
김민식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23-07-21
등록일
2023-11-15
파일포맷
COMIC
파일크기
2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유를 모르는 선택은 무의식에 통제당한 것이다.
삶의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선택의 주도권을 사수하라!”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가 알려주는 비합리적인 의사 결정의 비밀과 결정적인 순간, 삶을 원하는 대로 이끌 수 있는 선택의 기술!

정보의 홍수 시대인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굉장히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점심 메뉴를 고를 때도 가성비와 다양한 조건을 따져가며 최대한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자 노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보가 넘치는 세상에서 우리는 가짜뉴스에 쉽게 선동당하거나, 사기꾼의 함정에 걸려든다. 우리는 왜 이해되지 않는 선택을 반복하고 후회하는 것일까?
연세대학교 인지심리학 교수인 저자는 '선택'에 대해 30년간 연구한 자료와 강의 자료를 추려 한 권의 책으로 묶어 펴냈다. 이 책은 먼저 현대인이 일상적으로 자주 범하는 사고의 오류를 짚어내며, 오류를 발생시키는 경로를 추적한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우리의 선택은 어디서 기원하는지에 대해 인지심리학적 기본 개념을 다지고, 선택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문제 해결에 앞서 어떻게 하면 숱한 함정과 방해 전략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지, 선택 앞에서 어떤 마음과 생각을 견지해야 하는지 제시한다.
요즘 세대에게 MBTI 검사와 같은 다양한 심리테스트들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나도 알 수 없는 내 마음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다른 사람들의 이해되지 않는 선택과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자 하는 심리로 해석된다. 이 책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선택하고 변형하고 저장하는지, 그리고 정보를 이용해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하는지 과정을 이해한다면, 나와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성적인 인간의 비이성적인 선택들 인간의 선택을 지배하는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의 알고리즘

A 서점에서 평소 읽고 싶었던 책을 15,000원에 구매하려고 하는데, 옆에 있던 친구가 100m 떨어진 B 서점에서는 같은 책이 5,000원이 더 저렴하다고 알려 준다. 이 정보를 들은 우리는 바로 100m 떨어진 B 서점으로 향할 것이다. 그러나 아주 오랫동안 가지고 싶어 하던 명품 시계를 A 백화점에 가서 335만 원에 사려고 하는데, 옆에 있는 친구가 똑같은 시계를 100m 떨어진 B 백화점에서 334만 5,000원에 판다고 알려 줬다고 하자. 이때 우리는 과연 5,000원을 절약하기 위해 B 백화점으로 향할까?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우리가 매 순간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면 두 경우 모두 같은 선택을 해야 하지만, 후자의 경우 대부분 B 백화점으로 향하지 않는 선택을 한다. 같은 5,000원의 경제적 가치라도 주관적인 가치가 판단을 왜곡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인간의 의사 결정 과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언제나 합리적이지도, 객관적이지도 않다. 더욱이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일정한 편향이 일어나고, 각자의 기억, 표현 방식, 몸 상태, 심지어 무의식적으로 처리되는 정보들에 의해서도 시시각각 영향을 받는다.
그렇다면 선택의 갈림길에서 우리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까? 이 책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선택의 A부터 Z까지 따라가다 보면, 우리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판단을 하는지 예측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동안 잘못된 선택을 반복하면서도 원인과 이유를 제대로 알지 못해 답답했던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고 싶다면 선택의 주도권을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삶은 단편적인 커다란 사건에 의해 변화되기도 하지만, 매일 반복되는 행동의 수행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행동 연속성은 습관이 되기도 하고, 인지하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패턴으로 자리 잡기도 한다. 어제의 크고 작은 선택이 오늘을 만들고, 우리의 삶을 이끌어 간다는 것이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프랑스 작가 폴 부르제의 유명한 말이다. 목표 의식을 가지지 않으면 우리의 삶은 휩쓸리기 쉽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흘러가는 일상에서 때때로 멈춰 서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봐야 한다. 조금이라도 내 감정과 행동의 원인을 알게 된다면 틀림없이 좀 더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기로 마음먹은 ‘선택’이 당신의 삶의 주도권이 어디에 있는지 점검하는 좋은 시작점이 되어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