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
우주 만물과 인간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신뢰하라!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롬 11:36 .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확신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것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우리는 믿음 안에서, 큰 그림을 보고 계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절대주권이 우주와 인간 역사 및 개인의 선택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작용하고 있는가 하는 것은 매우 신비로운 일이다. 그것을 우리의 이성과 경험으로 완전히 인식하거나 설명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절대주권은 하나님의 성품과 사역을 이해하고 보다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이루어가고자 할 때, 결코 피할 수 없는 주제이다.
이 책은 신학적으로 가장 난해한 부분 중 하나인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에 대해 성경의 가르침을 추적하여 정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세 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첫째, 하나님 절대주권의 의미와 내용에 대한 이해
둘째, 하나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 인식
셋째, 하나님 절대주권을 중심으로 한 성서적 세계관 정립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하나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 The Sovereignty of God & Human Responsibility ’이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전개되는 하나님의 존재방식과 속성, 사역, 십자가와 구속의 의미, 칼뱅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악의 실재와 고난의 문제, 타종교와 과학, 인간의 책임 등 난해하지만 중대한 논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개인 또는 그룹 성경공부를 위한 교재로 만들어졌다. 각 주제에 가장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요약 및 질문을 통해 문제를 제기하며, 풍부한 예화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소그룹을 구성하여 성경공부를 하면 토론과 교제를 통하여 더 풍부하게 깨달음을 얻고 삶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
1.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에 관한 신학적 논제를 통합적이고 논리정연하게 풀어냈다.
2. 목회자, 신학생뿐만 아니라 평신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성 있는 예화를 적절히 활용했다.
3. 개인 훈련은 물론 소그룹 스터디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 요약 및 문답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