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메타버스 젭(ZEP) 크리에이터 - 미리캔버스, 캔바, 비트모지, 스페이셜, 아이코그램, 픽사베이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 메타버스 공간 연출!
ZEP은 제페토를 서비스하고 있는 글로벌 메타버스 기업 네이버제트와 뛰어난 RPG 개발력과 그래픽으로 인정받은 수퍼캣이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ZEP이 내세운 슬로건이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인데, ‘모두를 위한’이라는 이 표현이 마음에 듭니다. ‘모두’라는 것은 어떤 편견도 담고 있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의 성별, 나이, 외모, 직업, 배경 등 현실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들이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는 그러한 편견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나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대로 공간을 만들 수 있으니 나의 자율성과 성취감이 높아지는 듯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개성과 상상력을 이용해서 내 아바타가 뛰어놀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었는데, 자기만족으로 그친다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할 이유가 없겠지요. 메타버스 ZEP은 다양한 분야 활동이 가능하고 활용도가 높습니다. ZEP은 디자인이나 개발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ZEP의 수요와 필요성은 박람회 기획, 사무 공간 구축, 메타버스 교육 환경 제공, 창의적인 디자인 참여 등 경제 활동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디지털 인재 육성이 국가 사업으로 선정되어 지원 및 발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ZEP은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혁신적인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반영된 교육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듯 교육자로서 디지털 도구를 이용한 수업 방법을 모색하다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 보았으나, 학생들과 활동하기 용이한 플랫폼으로 ZEP이 최적이었습니다. 학생들이 모바일에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는 용이한 접근성과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수용성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으니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겠지요. ZEP이 현재 광고하고 있듯이, 나에게 꼭 맞는 가상공간을 클릭 몇 번으로 무료로 만들 수 있고, 현실과 연장선상에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ZEP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책을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따라 하면서 여러분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 더 나은 공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 책이 출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출판사 관계자분들과 항상 곁에서 성심껏 응원해 주시는 나의 사랑하는 가족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