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센싱하라 - 고객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놀라운 감각
“그래, 내가 원하는 게 바로 이런 거였어!”
보는 순간, 고객이 감탄하게 만드는 제품은 어떻게 개발하는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놀라운 감각, ‘마켓센싱’
국내 100대 기업들을 직접 컨설팅한 혁신적 마케팅 방법 대공개!
세상에는 수많은 신제품, 신사업, 새로운 서비스가 쏟아져 나온다. 그러나 대중 앞에 놓인 것들 모두가 성공을 보장 받지는 못한다. 대부분은 오히려 시장과 고객에게 외면당하기 쉽다. 남다른 감각으로 비즈니스 성공을 확실히 결정짓는 비결은 무엇일까. 운, 자본의 힘, 아니면 땀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만 하면 가능한 것일까.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마음에 확 꽂히는 ‘마켓센싱 Market Sensing ’을 가졌는지의 문제다.
마켓센싱은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그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시장과 고객의 변화를 한발 앞서 파악하고 분석하여 기존 제품의 연장선에서 벗어난 혁신적인 신규 사업,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로 연결시키는 감각인 것이다. LG전자 구본준 부회장과 삼성전자 이윤우 부회장이 모두 연이어 ‘마켓센싱을 강화하라’는 지침을 직원들에게 내린 것은 비즈니스에서 마켓센싱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말해준다고 볼 수 있다.
저자들은 국내 100대 기업들을 직접 컨설팅한 경험과 사례들을 고스란히 이 책에 담았다. 컨설팅 교육을 통해 실제 기업 현장에서의 공통된 문제들을 접하면서 마켓센싱의 필요성을 절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비즈니스 현장에 맞닿아 있는 이러한 고민과 사례들을 컨설팅하면서 “시장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마켓센싱을 갖추어야만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저자들은 이 ‘마켓센싱’ 능력은 이 책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고 단언하며, 비즈니스 현장의 문제를 분석하고 ‘마켓센싱’을 활용한 해결방법을 공개했다.
실제로 매년 100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던 A사의 경우, 기존의 제품과 대동소이한 신제품들을 매대에 내놓았는데 이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냉정했다. ‘새롭다’는 느낌을 주지 못한 신제품들은 철저히 외면당한 것이다. 저자들은 A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의 변화를 근본부터 감지하는 작업과 고객들의 잠재 니즈와 라이프스타일까지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컨설팅을 수행했다. 그 결과 A사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게 되어 업계에서 그야말로 신제품의 블록버스터급 성공을 거둔 사례가 있다.
이 책에서는 이처럼 고객의 마음을 훤히 꿰뚫을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을 제대로 분석하여 내 업무에 활용하는 법이 자세히 소개된다. 또한 고객의 니즈가 어떻게 바뀌어왔고 숨겨진 니즈를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지를 분석했으며, 한눈에 보이는 사례와 변화된 마케팅 효과에 대한 알찬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수많은 굴지의 기업들의 마케팅을 혁신한 전문 컨설팅 노하우가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마치 내 업무에 개인 컨설팅을 받는 듯하다. 독자들은 무한 경쟁 속에서 마켓센싱이라는 차별화된 능력을 갖춰,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비즈니스에 독보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