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천재 잠자는 뇌를 깨워라 -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집중력 훈련법
★★★★★
유럽 최고의 두뇌 트레이닝 전문가와 함께하는
집중력 완벽 정복 프로젝트
★★★★★
30여 개 언어로 번역된 밀리언셀러 작가이자
유럽 최고의 두뇌 트레이닝 전문가 개러스 무어,
그의 집중력 완벽 정복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MZ 세대들은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처리한다. 휴대폰으로 영화를 보면서 문자를 전송하고, 온라인 게임을 하며 채팅을 한다. TV를 보면서 태블릿으로 업무를 처리하기도 하고, 음악을 들으며 댓글로 감상평을 남긴다. 이른바 모든 행동이 ‘Multiplaying’, ‘Multitasking’이다.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척척 해내는 이들의 행동이 대단해 보이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산만하기 짝이 없다. 이런 멀티태스킹은 효율적이라는 이유도 있으나, 내막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 가지 일에 오롯이 집중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이유도 있다. 이제 이런 행동은 MZ 세대에 그치지 않는다. 휴대폰을 쓰기 시작한 모든 인류가 하나의 일에 오랫동안 집중할 능력을 서서히 잃기 시작했다. 짧고 강렬한 영상이 대세가 된 요즘, 요리 레시피 채널의 정속도 영상을 참고 보는 유저는 찾기 힘들다.
이렇게 모든 것이 간소화, 단순화, 초고속화된 세상에서 우리의 뇌 역시 발 빠르게 적응해 잠시라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 책을 읽다가도 채 두 페이지를 집중하지 못한 채 휴대폰을 들여다보고, 통화를 하며 OTT 시리즈물에 곁눈질을 시작한다. 그렇다. 우리의 집중력은 현재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유럽 최고의 두뇌 트레이닝 전문가인 저자인 개러스 무어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쉽고도 간단한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하루 20분, 40일이 지나면
사방으로 흩어진 산만한 뇌가 마술 같은 능력을 발휘한다!
우리는 뇌가 시키는 대로 행동한다. 인간의 뇌는 정신적, 지적, 신체적 활동을 총괄하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하지만 우리는 안타깝게도 두뇌를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른다. 시대에 발맞춰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 없어진 일들을 처리하다 보니 뇌는 짧고 간단한 일만 처리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런 산만해진 뇌에 이미 세뇌당해 버렸다. 게을러지고 나태해진 뇌는 서서히 태초의 건강했던 상태를 잃어가고 있다. 이제부터는 신체 건강을 챙기듯 머릿속 두뇌 건강도 챙겨야 한다.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에 의해 완성된다”고 했다. 우리의 두뇌도 쓰면 쓸수록, 새로운 일에 도전할수록, 정신 건강을 챙길수록 좋아진다.
두뇌 게임 및 퍼즐 관련된 책을 35권 이상 펴내고 영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세계 최고의 두뇌 트레이닝 전문가인 개러스 무어는 쉽고 빠른 일일 집중력 강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어휘력, 수리, 미로, 추리, 난센스 등 재미있고 다채로운 퍼즐을 40일간 매일매일 풀어 볼 수 있게 구성했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접했을 때, 바쁜 일을 끝내고 잠시 휴식을 취할 때, 집중하기 힘들 때 하루에 20분 놀이하듯 풀다 보면 딱딱하게 굳은 머리가 말랑말랑 유연해진다. 뇌를 자극하면 창조적 사고력이 놀랍게 향상된다. 지금부터 일일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두뇌 사용법을 배워 보자.
“두뇌 사용법만 제대로 알아도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
무엇이든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하기 마련이다. 태고적 동물들의 이야기가 아니다. 인류도 두뇌를 쓰지 않으면 점점 모든 능력이 퇴화된다. 나이가 들수록 머리는 덜 쓰고 눈 감고도 할 수 있는 익숙한 일들에 길들여지면서 뇌 기능은 떨어진다. 단지 시간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제 책 한 권을 온전히 읽기도 힘들 정도로 우리의 집중력은 형편없어 지고 있다. 더 이상 끌어올릴 집중력조차 남아 있지 않다고 하소연하는 이들을 위해 어떤 처방이 필요할까? 저자는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섭취하듯 두뇌 건강을 위해 특별한 운동과 훈련법을 실행하라고 말한다.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두뇌 관리법은 특별하지 않다.
- 가능한 한 자주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내용 접하기
-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 쌓기
- 비타민, 미네랄, 지방산, 아미노산 등 하루 권장량의 영양분 섭취하기
- 운동으로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며 두뇌에 지속적으로 적정량의 산소 공급하기
- 정신 건강 챙기기
이 책에서 저자는 위의 첫 번째 관리법에 주목해 40일간의 두뇌 자극 훈련 문제를 다룬다. 가볍게 두뇌를 쓰면 되는 문제부터 꽤 난도가 높은 문제까지 두루 포함하여 다양한 두뇌 훈련이 가능하다. 두뇌 훈련은 뇌세포들을 새롭게 연결시켜 뇌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머리를 쓰지 않으면 이미 가지고 있는 두뇌 활용 능력도 잃게 된다. 어떤 훈련을 하든, 방식은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매일 다양한 방식의 훈련과 경험을 할수록 그 효과는 배가 된다. 40일간 다채로운 일일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자극하다 보면 당신의 뇌가 달라질 것이다.
뇌를 자극하는 어휘력 퀴즈, 연산, 추리, 미로, 난센스 등
재미있고 다채로운 퍼즐 놀이
40일 만에 흩어진 집중력이 UP!
아무리 좋은 두뇌 훈련법일지라도 똑같은 것을 반복하면 효과는 떨어진다. 결국 다양한 훈련이 답이라는 얘기다. 예를 들어 처음 스도쿠를 했을 때 우리의 뇌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천 번쯤 하면 아무리 스도쿠가 뇌에 좋다고 해도 처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없다.
이 책에는 특별히 고안된 두뇌 활용 게임이 들어 있다. 어휘력 퀴즈, 연산, 추리, 미로, 난센스 등 재미뿐만 아니라 그 종류나 푸는 방법이 다양한 두뇌 훈련 문제들이다. 미로 찾기, 지뢰 찾기 등 몇몇 온라인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종류부터 빈칸을 채워 낱말 완성하기, 숫자 맞추기, 서로 다른 그림 찾기, 스도쿠 등 다양한 퍼즐 문제가 뇌를 자극한다.
아이에서 어른까지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고 온 가족이 함께 풀어도 좋다. 두뇌 훈련전문가가 고안한 특별 훈련법으로 내 안의 무한한 두뇌의 잠재력을 깨워 보자. 하루 20분, 40일 만에 우리의 집중력은 놀라울 정도로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