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감각을 익히는 세계 지도
투영 전개하여 제작한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 지도
이 책에 실린 세계 지도는 지도 투영법에 의해 제대로 제작된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 지도이다. 세계 전도는 밀러 도법,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전도는 상송 도법 그 밖의 지도는 지역에 따라 알베르스정적원추 도법과 람베르트정적방위 도법을 사용했으며, 지도 상단마다 사용된 투영 도법과 투영의 기준을 삼은 표준 위선과 중앙 경선을 표기했다.
짜임새 있는 세계 전 지역의 구성
세계 전 지역을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순으로 구성했으며 주요 국가나 관심 지역에 대해서는 확대도를 작성하여 세계 어느 곳이든 자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세계 주요 도시의 안내도 첨부
여행의 편의를 위해 세계 주요 도시 30군데의 안내도와 각 도시의 관광 명소 리스트를 수록하였다.
《한국 어문 규정집》의 표기 원칙에 따른 지명 표기
외국어 지명의 한글 표기는 국립국어원의 《한국 어문 규정집》의 최신 표기 원칙을 따랐으며 산이나 산맥, 강, 호수 등의 자연 지명에는 약어를 사용했다. 또한 모든 지명에는 한글 표기 외에 한자나 로마자를 병기했는데 중국의 지명에는 간자체, 타이완은 번자체, 일본은 일본한자를 표기했다.
6대륙 40개국의 대표 여행지 210곳의 여행 정보
각 대륙별 주요 국가의 꼭 가 봐야 할 여행 명소와 문화유산을 소개했다. 또 여행 명소를 소개하지 못한 나라의 기본 데이터를 따로 넣었다. 각 나라의 기본 데이터 중 인구는 2010년 기준이며, 1인당 GDP는 통계청의 2010년 자료를 근거로 했다. 우리나라와의 시차는 각 나라의 수도를 중심으로 했다.
지명 색인
지도에 수록된 전 세계의 지명을 한글 표기에 따라 가, 나, 다 순으로 정리했으며 도시명은 인구 10만 명 이상의 도시만 표기했다. 한 지명이 여러 지도에 중복 표기되는 경우에는 해당 국가 지도를 기준으로 한 지도의 색인만 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