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업계획서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사업을 시작하는 첫 단계는 바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즉 사업의 성패는 사업계획서를 얼마나 철저하게 작성하고, 이를 얼마나 잘 실행하느냐에 달려 있다. 하지만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사업에 대한 계획을 문서화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을 세우는 것도 아닌데 거창하게 사업계획서까지 작성해야 하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고, 현실적으로 인력이나 시간이 부족해 사업계획서를 미처 정리하지 못하는 기업도 많다. 이러한 경우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또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할지 몰라 애를 먹기 쉽다.
창업 교육과 컨설팅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저자는 사업계획서를 꼼꼼히 작성하면 시장의 변수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두면 사업의 진행 순서와 사업의 기본 방향, 목적 등의 장기 계획과 강·약점을 미리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사업계획서의 용도와 종류, 아이디어 선정, 마케팅 전략 등 사업 관련 핵심 이론을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에 맞게 명쾌하게 짚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록에 음식점·학원·프랜차이즈 사업 계획 및 업종·입지·상권 분석 등 다양한 실제 사업계획서를 제시하고 있다. 탄탄한 이론에 응용 가능한 사례까지 더하고 있는 이 책은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를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을 전공했으며, 프랜차이즈 체인회사 경영기획팀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유통컨설팅업체 ㈜글로벌매니지먼트와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를 거쳐, 현재 MFC컨설팅 프랜차이징연구소를 창업해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청 경영지도사, ISO 9001 및 ISO 14001 심사원, 서울시 하이서울 창업스쿨 담임, 보건복지부 창업자문위원,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 및 시장경영지원센터 자문위원, 경기광역자활지원센터 및 마이크로크레딧기관 사회연대은행 자문·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현재 사회적기업센터의 사회적기업 함께 만들기 사업화담당 교수와 사회투자지원재단의 마이크로크레딧 전문가 양성과정 담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성공회대 대학원에서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업의 지원 활성화를 위해 기업과 대학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전략, 체인 경영 시스템 분석, 상권 분석 시스템, 매출 활성화 전략, 사업 계획 수립 및 타당성 분석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강의와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월간 <비즈니스 앤 프랜차이즈>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전략’, ‘전략적 프랜차이징 실무기법’ 등의 칼럼을 연재했으며, 지은 책으로는 『음식장사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107가지』, 『창업!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시작하라』, 『쉽게 알자! 실전창업』, 『45일 만에 김 과장 사장 만들기』,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및 경영실무』, 『창업길라잡이』 등이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1장 사업 계획 수립과 사업성 분석, 제대로 이해하자
2장 창업 절차와 기업가 정신, 명확한 이해는 필수다
3장 사업 아이템 개발과 경영 전략, 이렇게 수립하라
4장 시장 분석과 마케팅 전략, 명쾌하게 끝내자
5장 사업 실행을 위한 계획, 철저하게 수립하라
6장 자금 조달 및 재무 계획, 꼼꼼하게 작성하라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