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습관
이 시대 최고의 창의력 기법인 트리즈를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창조적 습관 업그레이드!
생산성, 품질, 효율 등이 경영의 핵심 키워드로 거론되던 시기를 거쳐, 이제는 창조와 열정이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CEO들은 창조경영을 외치고, 인사담당자들은 창조적 인재를 원한다. 이 책은 새로운 생각,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과 기법을 소개한 후 비즈니스에 운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창의력을 비즈니스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트리즈를 선택하고, 이를 제약 요소 해결 기법인 TOC 모델을 접합시켜 창조적 인재인 트리즈맨(TRIZman)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창의적 습관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를 5단계에 걸쳐 설명한 다음, 창조적 인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을 하나씩 소개한다.
또한 창의적 사고로 모순을 해결한 미래에셋자산운용, 영화 <디워>의 사례를 통해 창의적 사고를 어떻게 실무에 적용하는지도 살펴본다. 그래서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IT 업계, 특히 인터넷 업계에 불고 있는 패러다임 전환에 적절히 대응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창조적 사고뿐 아니라 조직의 창의력을 높이도록 하였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개인의 창의적 사고법과 실행방법, 창의력 계발에 좋은 방법을 제시하여 창조적 습관을 쉽게 길들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머릿속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프로세스까지 설명하여 비즈니스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무엇보다 그 동안 주로 기술개발 분야에 이용되어 왔던 트리즈를 비즈니스 분야에 적용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다.
★책 속 경제상식! - 트리즈(TRIZ)란?
러시아에서 개발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 창의력을 실무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론이자 프로세스로, 삼성그룹, SK그룹, 포스코의 연구소에서 신제품 개발에 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