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교양으로 알아야 할 다양한 지식을 제공하는 <유식의 즐거움>. 시대를 초월한 지혜와 미래에도 더욱 빛을 발하게 될 살아있는 지식, 세상을 보는 안목과 삶의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경세지략을 전해주는 책이다. 10권으로 완간된『유식의 즐거움』시리즈 중에서 1권「동양 지식의 모든 것」, 2권「서양 지식의 모든 것」, 3권「지식의 박물관」의 흥미롭고 알찬 내용만을 한데 묶은 합본이다.
1부는 동양의 위대한 고전과 한국사 등에서 제왕과 제상, 영웅과 현자들의 성어를 통해 그 시대에 실재했던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하였다. 짧은 일화들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의 보고인 지혜와 교훈을 선사한다. 2부는 교양으로 읽어야 할 서양지식으로 구성하였다. 교양과 지식으로 꼭 알아야 할 고전들을 쉽게 간추리고, 지식과 교양편으로 나누어 편집하였다. 3부에는 지구상의 여전히 풀리지 않는 자연과 세상의 비밀을 밝히는 유익한 내용을 담았다.
저자소개
지은이 마크 에플러(Mark Eppler)
경영 컨설팅 회사 Mark Eppler & Associates의 대표. 리더십과 경영, 고객 서비스에 관한 컨설턴트이자 전문 강사. GE, 프록터 앤 갬블, 3M, 신타스, 스크립스 하워드, 타이코 헬스케어 등과 같은 유명한 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유머 넘치는 강의와 설득력 있는 접근 방식으로 전 세계 강연장에서 환영받고 있다.
인디애나 대학교를 졸업했으며 모교 경영학과에서 부교수로 재직했고, 우수 교수로 선정되어 로버트 리치 상을 받기도 했다. 또한 20년 이상 전자 산업 분야에서 이사급으로 근무했으며, 가장 최근에는 부품 조립 회사의 최고운영책임자(COO)와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마크 에플러는 또한 베스트셀러 저자로서, 이 책은 미국 킨코스 사社가 전국 매장에 비치해놓는 책으로 선정할 만큼 큰 호응을 얻었다. 그의 또 다른 책 《라이트 형제의 원칙》 역시 ‘역사적 인물의 모험과 경영학을 절묘하게 결합한 책’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캐나다 최대 신문인 <글로브 앤 메일>에서 10대 경영서적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옮긴이 이경식
저자 및 번역가. 서울대 경영학과와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투자전쟁》 《돌파경영 돌파전략》 《모든 살인은 증거를 남긴다》 《살인의 현장》 《프로파일링》 《불멸의 유혹-카사노바 자서전》 《안데르센 자서전》 《정복의 법칙》 《야수인간》 《벌거벗은 여자》 등 여러 책을 번역했으며, 저서로는 《나는 아버지다》 등이 있다.
목차
*1부 동양 지식의 모든 것
1장 성공과 처세
2장 결단의 용기와 인내
3장 정치와 병법
4장 경세지략과 법칙
5장 배움과 학문
6장 말의 힘과 배신
7장 위기 대처의 재치와 무상
8장 수신과 어리석음
9장 탐욕의 만행과 아첨
10장 인덕과 보은
11장 우정과 충효
12장 사랑과 풍속
*2부 서양 지식의 모든 것
1장 고대
2장 중세
3장 근세
4장 근대
5장 성서
*3부 지식의 박물관
1장 깜짝 놀랄 만큼 재미있는 지식의 방
2장 자신만만하게 입담 키우는 방
3장 썰렁한 분위기를 화끈하게 달궈주는 방
4장 대화의 중심이 될 수 있는 화제만발 방
5장 알쏭달쏭 지식의 미로를 찾는 방
6장 불가사의한 인체를 탐험하는 방
7장 듣고 나면 위풍당당한 만물박사의 방
8장 알아두면 편리한 생활 잡학 방
9장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지식의 방
10장 끝없는 의문을 풀어주는 서프라이즈 방
11장 박학다식, 걸어 다니는 사전방
12장 숨겨진 이야기의 고수로 등극하는 방
13장 꼬리에 꼬리를 무는 별난 지식의 방
14장 의외로 모르는 지식 이야기 방
15장 상식의 껍질을 벗기는 지식의 방
16장 읽고 나면 행복해지는 지식의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