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웨난(岳南)
1963년 산동성(山東省)에서 태어났으며, 10년 동안 군 선전부에서 복무했다. 해방군 예술 학원 문학과를 졸업한 후, 베이징 사범대학 연구소와 루쉰 문학원 작가 연구소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작품으로 『구룡배의 전설(日暮東陵)』 『마왕퇴의 귀부인(西漢亡魂)』 『법문사의 비밀(万世法門)』 『황릉의 비밀(風雪定陵)』이 있으며, 현재 잡지 《쯔광거(紫光閣)》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역사학에 대한 남다른 깊은 조예와 뛰어난 문화적 소양을 갖춘 웨난은 오랜 기간 동안 신문 기자로 활동하면서 축적한 예리한 관찰력과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고고학 발굴의 현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수많은 학자들과 발굴에 참여한 사람들, 발견자들을 취재하여 방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아우른다. 다큐멘타리 작품이 주는 사실적인 생동감은 독자들에게 자칫 딱딱하고 지루하게 여겨지기 쉬운 고고학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주며 풍부한 인문적 지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작은 유물 하나를 통해서도 시공을 넘나들며 역사의 자취와 진실을 엮어내며, 속도감있는 글쓰기와 문체로 문학성을 바탕으로 고사나 전설을 연결하여 고고학 발굴을 통해 중국 역사를 읽는 색다른 재미에 푹 빠져들게 만든다.
옮긴이 심규호(沈揆昊)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문학 박사를 받았다. 현재 제주 산업 정보 대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번역서로 『구룡배의 전설』 『법문사의 비밀』 『도교와 중국문화』 『중국의 마르크스주의 문예이론』 『중국문예심리학사』 『중국경전의 이해』 『장자와 모더니즘』이 있다.
유소영(劉素英)
이화여자대학교 중문과와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 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제주대학교에 동시통역대학원에서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번역서로는 『구룡배의 전설』 『진시황릉』 『황릉의 비밀』 『법문사의 비밀』 『중국문화유산답사기』가 있다. 편저서로는 『고시중국어』가 있다.
목차
서장
부활하는 몽상
올림피아로 향해
지중해 순례
세계 7대 불가사의
동방 진 제국 대군의 급부상
제1장 세기를 꿰뚫은 서광
혼돈으로부터 탈출
절망 속의 탄생
역사의 정보
제2장 20세기 최대의 고고학 발굴
특별 발굴대의 편성
심야의 비명소리
동극(銅戟) 배후의 피비린내
발굴 현장에 나타난 신비한 노인
역사적 기념비
제3장 2호 용갱의 발견
섭영진 원사의 제의
사라진 보물
새로운 발견, 2호 용갱
보병과 차전(車戰)의 입체적 투시
기병의 궐기
용갱은 왜 불태워졌는가?
제4장 서부군혼(西部軍魂)
3호 용갱의 수수께끼
백문이 불여일견
완전한 고대 진병도(陳兵圖)
안행의 진
획기적인 예술 형상
제5장 세 개의 태양이 동시에 떠오르다
세 대륙을 정복한 마케도니아
금빛의 로마
화하(華夏)를 진동시킨 천고일제(千古一帝)
역사의 활주로 위에서
제6장 세계 여덟 번째 불가사의
믿기 어려운 발견
미국인의 기이한 행동
섭검영의 말, 군대에 계급이 없어선 안 되겠는데……
제7장 진시황릉의 보물을 찾아서
진시황릉의 봉토 위에서
마구갱과 희귀 동물갱
처참한 제단
- 진 시황제 연대표
- 진 왕조의 직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