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야만시대의 기록 2
- 저자
- 박원순
- 출판사
- 역사비평사
- 출판일
- 2006-10-20
- 등록일
- 2009-04-22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한국현대사의 고문 문제를 정면으로 파헤치는 <야만시대의 기록> 제2권. 한국 고문의 역사를 최초로 다룬 인권변호사 박원순의 기념비적인 노작이다. 우리가 어떠한 시대를 살아왔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실증적 증언과, 명분 아래 인간을 파괴한 체제에 대한 고발을 담고 있다. 각종 신문자료와 잡지, 단행본, 논문, 단체 자료집, 법원 판결문, 외국 정책자료 및 인권단체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역사적 고증과 추적을 시도하였다.
제2권「일제시대에서 박정희 정
저자소개
▣ 지은이 조희연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사회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남가주대학교(USC)에서 객원교수를 지냈고, 현재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 『계급과 빈곤』, 『한국사회운동과 조직』, 『한국의 민주주의와 사회운동』, 『한국의 국가· 민주주의·정치변동』, 『비정상성에 대한 저항에서 정상성에 대한 저항으로』 등이 있다.
― 역사문제연구소
1986년 2월 21일 설립된 역사문제연구소는 ‘우리 역사의 여러 문제를 공동연구하고 그 성과를 일반 대중에게 보급함으로써 역사발전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하는 민간학술연구단체이다. 전문연구자와 일반대중이 만나 토론하는〈한국사교실〉강좌,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역사기행〉등 정기적인 외부 행사뿐 아니라, 중국·일본의 여러 대학과 국제 학술 교류를 통해 해외의 한국학 연구성과를 국내에 소개하는 작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목차
머리말--내 두 친구 이야기
제1장 일제시대의 불의한 유산, 고문
01 일제시대 고문의 특징과 배경
1. 식민지 지배의 수단이 된 고문
2. 일제시대 조선인 고문경관과 헌병
3. 일상적으로 이루어진 고문
4. 분노와 저항--고문에 대한 민중들의 자구적 저항행위
5. 공산당사건 피고인들의 고문경관 고발사건
02 주요 시국사건의 고문 사례
03 일반사건의 고문 사례
제2장 미군정 시기의 고문
01 고문에 대한 미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