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행복입니다
우리가 그리는 세상
세상살이가 어렵고 힘들다. 이런 힘겨움은 경기 침체의 영향을 가장 빨리 받고, 가장 늦게 헤어 나오는 저소득층의 몫이 아닐까. 이처럼 경제 상황이 청년들의 실직을 비롯해 아이들에게서 교육의 기회를 빼앗고 결국 꿈과 희망이 없는 사회를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궁극적으로 행복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살아야 하는지 통째로 흔들리는 공황의 시대에 살고 있다.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 사람들의 마음은 조급함으로 무장되고 있다. 소통의 부재와 이웃의 개념이 사라지고, 나만 아니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으로 인해 따뜻한 말 한 마디, 미소 한 번 보일 여유가 없다. 사랑, 배려, 여유, 나눔이라는 말이 무색해지는 때다. 사람들이 꼭 누려야 할 행복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이처럼 어렵고 힘든 때일수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나눔의 손길은 바빠진다. 따뜻한 마음을 잃지 않기 위해서다. 사회 전반에서 시행되고 있는 행복 네트워크 결성이 그 좋은 예다. 무료 급식소가 늘어나고 한창 꿈과 희망을 키워야 할 아이들의 교육의 장이 확보되고, 나아가 노인복지에도 그 손길이 전달되고 있다.
동아일보 카투니스트 황중환이 이처럼 얼어붙은 시기에 사람들의 마음 깊은 곳에 잠재되어 있는 감성을 자극하는 위로의 책 한 권을 선물한다. 바로 《당신이 행복입니다》의 출간으로 행복 네트워크 결성에 동참한 것이다. 그는 책을 통해 우리들의 희망과 행복, 꿈을 말한다. 이것은 오랜 가뭄 끝에 맞는 단비와 같이 고단하고 지친 이들을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 그들의 목마름을 해소해준다.
작가 황중환의 이야기는 이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나’도 진정 행복해질 수 있다는 희망 메시지를 담고 있다. 혹시 지금 실패하고 절망에 빠졌더라도 주변 사람들을 돌아보며 그 안에서 용기와 희망을 얻어 행복을 찾아가는 것이 인생이라 말한다. 우리의 말 한 마디,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모두를 변화시킬 수 있는 커다란 힘을 지니고 있다. 직장을 잃고 힘들어 하는 친구, 병마와 싸우는 사람들,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 아파하는 이들, 가장 가까운 가족들에게 말 한 마디로 웃음과 행복을 전달해주는 것, 그것이 바로 황중환의 카툰이 지닌 무한긍정의 힘이다.
《당신이 행복입니다》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유도해 순수함을 잃지 않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진정 그려야 할 세상은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세상임을 보여준다.
우리에게 남은 마지막 위로
행복은 고개 숙인 사람들에게는 깃들지 않는다. 불완전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것이 사람 아닐까. 서늘하고 힘겨운 날에 눈을 돌리면 꼭 곁에 서 있는 따뜻한 사람처럼 말이다. 우리에게 남은 마지막 위로는 사람인 것이다.
이 책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악수하라고 권한다. 굳은살이 박혀 울퉁불퉁한 손, 아픈 배를 어루만져주는 어머니의 손, 시장 좌판에서 생선을 자르는 손, 어깨를 다독여주는 친구의 손, 모두의 손을 잡고 격려하라고 말한다. 서로 마음을 열고 가까워지는 일, 함께하고 싶은 진정한 마음, 그것은 세파에 시달릴수록 따뜻한 곳으로 모이게 되는 궁극적인 이유인 것이다.
《당신이 행복입니다》는 살아가는 동안 부딪히는 문제, 고통, 아픔, 슬픈 마음을 행복으로 이끌어준다. 그 마음이란 마음씨, 마음 씀씀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행동 전체를 아우른다. 즉 따뜻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모든 행복의 지표를 뜻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때로 마음의 성장을 유도하는 명상에세이나 선시 같기도 하다. 희망과 사랑을 실천하는 마음을 그리고 있기에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행복하고 행복을 배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2010년 중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도 만날 수 있는 황중환의 카툰은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수많은 청소년들에게도 꿈과 희망, 행복을 선물한다.
우리의 영혼을 살찌우는 카툰레터
이 책은 한 컷의 그림과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행복을 전한다. 본문 전체 4장으로 구성된 《당신이 행복입니다》는 소멸되지 않는 지구상의 키워드인 사랑, 소원, 꿈, 행복, 나눔, 배려의 의미를 부각시킨다. <1장 사랑하세요>에는 남을 위한 배려와 사랑하는 마음을 나누는 이야기를 담았으며, <2장 소원하세요>에서는 내가 원하고 바라는 일들을 실천할 수 있는 마음을 전한다. <3장 꿈꾸세요>에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상실된 꿈을 부각시켜 이상을 지향하는 마음을 끌어올린다. 마지막 <4장 행복하세요>에서는 이 세상의 행복을 만드는 유일한 희망은 사람이며, 바로 ‘나 자신’이 행복해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다는 희망 메시지를 전한다. 이처럼 《당신이 행복입니다》는 사랑, 나눔, 배려, 희망, 꿈,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우리 주변에서 풍기는 일상의 향기라는 사실을 일깨운다.
황중환의 카툰과 글은 일상에 바로 와 닿는 쉽고 편안한 문장으로 행복의 향기를 뿜어낸다. 그리고 사고 팔 수 없는 감성을 자극해 우리로 하여금 순수함을 이끌어낸다. 그것은 우리의 영혼을 날마다 한 뼘씩 성장시켜주는 계기가 된다.
“삶은 마음의 그림이다.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을 그려낼 수 있는 당신, 당신이 행복해야 진정 세상이 행복한 것이다.”라고 말하는 황중환은 ‘세상에 당신과 같은 사람이 없음’을 인식하라고 위로한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깨닫고 자신의 마음을 가꿀 줄 아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행복, 사랑, 희망, 배려, 나눔, 이 모두가 우리 안에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