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눈뜨는 봄

눈뜨는 봄

저자
편집부
출판사
편집부
출판일
2010-04-07
등록일
2008-07-1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KB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프랑크 베데킨트는 동시대인들을 놀라게 하고 시민들을 두렵게 만든 존재였다. 금기 안에서 보호받고 유지되던 사회는 베데킨트로 인해 도전과 충격을 받았다. 사회는 그를 평화를 교란하는 자로 구분하고 검열과 판결로 박해했다. 베데킨트는 성 문제를 원초적인 사건으로 묘사하며, 성을 문명과 인습의 조종으로 소외된 시민 존재 속으로 침입한 혼돈스러운 자연의 힘으로 묘사한 최초의 작가에 속한다.

그는 사회적 안전조치인 결혼과 가족제도 등 성 행동의 형식들에 대비해서 플레이보이들이 감행하는 순간적 외도의 독특한 매력에서 성의 악마성을 그려 보인다. 타부의 강요가 다른 영역으로 옮겨가고 성 문제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형태로 표현되고부터 베데킨트의 성의 신화화는 무리하고 희극적이라는 인상을 주기도 했으나, 중요한 것은 그가 선입견과 위선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성 문제를 다룬 선구자였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자연에서는 예의 없는 사건이란 전혀 없고, 오직 이롭거나 해로운 사건, 이성적이거나 비이성적인 사건이 있을 뿐이다”.

베데킨트는 카를 슈테른하임과 게오르크 카이저 같은 표현주의 드라마 작가들의 본보기가 된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도, 룰루처럼 광적으로 생을 탐하는『바알』(1922)을 보여준 바 있고, 베데킨트의 사실적이고 간결한 발라드 어조를 자신의 서정시에서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임신, 자위행위, 동성애 성향 등 당시 금기시 되었던 청소년들의 성 문제를 가감 없이 드러내 스캔들을 일으켰던 작품이다. 벤들라는 멜히오어와의 우연한 사랑 경험 때문에 임신을 하게 되고, 그녀의 어머니는 추문을 피하기 위해 그녀가 단지 ‘빈혈증’에 걸렸다고 말하며 돌팔이 산파에게 임신중절을 맡긴다. 성에 대해 무지할 수밖에 없었던 벤들라의 운명은? 김나지움 청소년들의 성에 관한 일화들이 자못 충격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