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조선왕조실록 어떤 책인가

조선왕조실록 어떤 책인가

저자
편집부
출판사
동방미디어
출판일
2004-03-09
등록일
2004-03-0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KB
공급사
북토피아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실록이라는 책이 무엇인지, 왜 그런 역사서를 만들었는지, 어떤 내용이 기록되어 있으며, 누가 어떻게 편찬해서 지금에 이르렀는지를. . .


조선왕조실록은 단순한 역사서가 아니다. 그것은 당시 중심세력이었던 왕, 조정 대신 등 정치적 입장이 서로 다른 이들이 조선왕조실록의 편찬을 둘러싸고 벌인 정치적 갈등을 살펴보아도 자명하게 드러난다. 즉 조선왕조실록은 그들이 벌인 정쟁을 직접 반영하기 때문에 조선사의 정치적 흐름을 꿰뚫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 자체에 그 문제가 다 녹아 있는 것이다.


아직까지 조선왕조실록 자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거의 전무했다. 이 책이 그 출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조선왕조실록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저자가 500년 조선 역사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다.



제1부는 '책머리에'에서 저자의 밝힌 대로 조선왕조실록을 기초로 한 사극과 출판물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조선왕조실록이 어떤 책인가 궁금해하는 독자들을 위해 그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재미있게 구성했다.



조선왕조실록은 왜 정변의 원인이 되었을까/ 조선왕조실록을 관통하는 역사의식은 무엇일까/ 폐위된 왕에게도 실록이 있었을까/ 당쟁은 실록을 얼마나 바꾸었을까/ 고종, 순종실록은 얼마나 왜곡되었을까 등 조선왕조실록과 관련해 의문시되는 것들을 짚어보고 있다.



제2부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에서는 조선왕조실록의 탄생과 그 일생을 자료에 근거하여 당시 상황을 세세히 설명한다.



제3부 '조선왕조실록의 오늘과 내일'에서는 동양권의 중국, 일본, 월남의 실록을 살펴본 다음 지금은 전해지지 않는 고려의 실록을 설명하면서 실록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이어 오늘날 조선왕조실록과 관련된 의미 있는 작업들을 보여주고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