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요가 이야기 - 50일 단식 체험기
◈Relax-어떤 걱정이나 불안이 포착되면 그 즉시 그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마음상태와 그 움직임을 정밀하게 관찰하면서 지켜보기만 하는 것이다. 그러면 흙탕물을 떠다가 가만히 놔두면 흐린 흙덩이는 밑으로 가라앉듯이 격정적인 감정은 어느 순간에 고요해 지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자기 인식이고 이것이 명상의 원리이다.
◈Body-요가를 배우기 시작하면 처음 접하는 것이 아사나 수련이다.
다른 운동에 비하여 비교적 천천히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운동 효과는 지대하다. 전후좌우 몸의 균형을 고려하기에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이용하기도 한다. 그러니만큼 효과도 강력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식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다이어트 효과도 단기간에 거둘 수 있다.
◈Soul-명상과 이완은 여러 면에서 유사하다.
둘 다 몸을 편안하게 한다. 눈을 떠도 되고 감아도 된다. 명상이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니 명상을 하라고 하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곤 했던 분위기가 이젠 확 바뀌어 명상을 경탄할만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충청북도 영동에서 출생하여 고등학교까지 이 소도시에서 성장했다. 태어나서 청음으로 큰 도시인 대전광역시로 이동, 충남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했다. 공군에 입대하여 정훈장교 중위로 전역 후, 롯데그룹 공채 12기로 입사했다.
롯데호텔 인사과장, 영업기획과장을 거쳐 관리팀장, 신규사업팀장, C/S 혁신팀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2011년 11월에 27년간의 직장생활을 정리하고 퇴직했다.
2004년 2월에 요가에 입문하여 동대구에 소재한 아헹가 선요가원에서 현천스님이 운영하시는 지도자과정(6개월)을 수료하고 한국요가 연수원(지도 이태영 박사)의 요가지도자 과정과 고급과정을 이수하면서 년간 요가 수련을 했다. 그 외에 한의학 원리 및 실무를 배우기 위해 정통 침뜸연구원에서 중.고급과정(12개월)을 수료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 요가와 명상의 발원지인 인도 및 티베트 순례를 다녀왔다. 직장 퇴직 후에는 50일간 단식을 하면서 요가 수행을 하다. 현재는 요가명상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직장인 대상으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개설, 지도하고 있다.
서언
직장과 요가 명상
그는 출가하려했던 명상가였다
스트레스 해소도 경쟁적
요가 아사나체위 수련
아사나 수련은 앉은 자세를 확고히 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아사나를 위한 원칙
요가와 호흡 수련
사람을 살리는 횡격막 호흡
신묘한 기혈 순환의 비방
생명 에너지가 빠져나가는 아홉 개의 구멍
좌우 균형이 조화로운 호흡을 지향한다
단식 이야기
단식은 왜 하는가?
요가와 명상
이 시대의 생명 샘은?
요가 명상은 마음의 멈춤이다
가장 쉬우면서 어려운 수식관 명상
카르마 요가
가장 높은 요가의 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