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지구물리학 - 제3판
꾸준히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학부 교재가 재집필을 거쳐 완전히 업데이트되었다. 새로운 12개 장은 이전 판과 동일한 범위의 주제를 다룬다. 강의에 편하게 이용하도록 상당히 현대화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구물리학의 이론과 응용을 모두 다루며, 물리학적 원리에 대한 명쾌한 설명이 주요 방정식의 단계별 유도와 함께 잘 녹아들어 있다. 여기에는 석유와 광물 자원은 물론 지구의 내부 구조 및 특성을 설명하는 400개 이상의 구체적 그림들도 담겨 있다. 새롭게 포함된 주제는 지구물리 인공위성, 행성 탐사선, 해저 지진계, 광섬유법과 같은 최신 자료 수집 기술과 배경잡음 간섭법, 지진 위험 분석학, 유동학, 수치 모델링 분야의 최신연구 내용을 다룬다. 이 모든 것들이 과학 문헌에서 가져온 예시들을 통해 설명된다.
또한 학생들에게 친화적이다. 보조 설명과 고급 주제를 다루는 별도의 글상자, 입문서 및 비슷한 수준의 또 다른 교재 그리고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는 전문 서적들에 대한 목록, 각 장의 말미에 주어진 복습 문제와 새롭게 추가된 연습 문제. 제3판에서 정말 새로운 것은 파이썬 전산 연습 문제들이 추가된 것이다. 학생들이 중요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지구물리학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스코틀랜드 출신의 저명한 지구물리학자. 1974년부터 2004년에 퇴임할 때까지 30여 년간 스위스의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의 지구물리학 교수로 재직했고, 유럽지구과학회 회장(1987~1989)과 미국지구물리학회 추천위원회 위원(1998~2010)을 지냈다. 그의 연구는 자성을 띤 오래된 암석에서 장기간에 걸친 지구 자기장 변화를 해석하는 데 뛰어난 성과를 올렸으며, 지구의 지질 구조와 관련 된 다양한 의문점을 풀어내는 데도 크게 기여했다.
135편의 과학 논문을 집필했으며, 저서로는 《지구물리학의 기초》(케임브리지대학 출판부, 2007년 제2판)와 《학생들을 위한 지구물리학 방정식 안내서》(케임브리지대학 출판부, 2011년) 등이 있다.
제 1 장 태양계
제 2 장 판구조론
제 3 장 중력과 지구의 모양
제 4 장 중력 탐사
제 5 장 지구 유동학
제 6 장 지진학
제 7 장 지진과 지구 내부 구조
제 8 장 지구연대학
제 9 장 지열
제 10 장 지전기학
제 11 장 지구의 자기장
제 12 장 고지자기학
William Lowrie.Andreas Fichtner지음, 임형래.엄주영.오주원 옮김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