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C언어 프로그래밍
이 책은 C언어의 다양한 문법을 속속들이 파헤치는 문법서가 아니라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 위한 실습서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10년 이상 영어를 배우고도 막상 외국인과 의사소통이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C언어 역시 어려운 문법책을 독파하고도 막상 간단한 문법만 알아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조차 제대로 작성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은게 현실이다. 이 책은 이러한 학생들에게 복잡한 문법에 매달리지 말고 그냥 순서대로 따라 하면서 간단한 과제만 수행해 나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프로그래밍 작성의 고수가 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인 책이다.
이 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이 책은 C언어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를 위해 쓰였다. 물론 이미 C언어를 어느 정도 익히긴 했지만 아직도 프로그램을 작성하라는 과제만 주어지면 겁부터 먹는 많은 학생들에게도 이 책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정보올림피아드나 정보영재 등에 도전하려는 초·중·고등학생들에게도 이 책은 입문서로서 매우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버전은 어떻게 바뀌었나?
이 책의 모든 소스는 C언어 표준 및 C++ 표준에 맞추어 작성되었다. 따라서 초판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Visual studio”에서만 지원이 되었던 일부 함수나 문법 등은 개정판부터 제외되었다. IDE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는 “Visual C++ 2010”, 리눅스(우분투)에서는 “code::blocks 12.11”을 기준으로 설명이 되었고, 각각에서 모든 소스를 실행해 보아 무결성을 확인한 만큼 어떤 에디터나 컴파일러에서도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한편 이 책은 기본적으로 C언어의 문법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예 :
scanf, printf, cin, cout). C++의 문법을 알면 보다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프로그램의 원형을 알아두는 것이 향후 다양한 응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굳이 C언어의 문법을 알 필요 없이 C++의 문법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과감하게 그것을 도입하였다. (예 :malloc, new) 물론 이런 경우에도 C언어로 사용하는 문법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Chapter 00 C언어란?
Chapter 01 출력
Chapter 02 입력
Chapter 03 연산자
Chapter 04 주석문과 디버깅
Chapter 05 선택제어문
Chapter 06 반복제어문1
Chapter 07 반복제어문2
Chapter 08 반복제어문3
Chapter 09 배열1
Chapter 10 배열2
Chapter 11 함수1
Chapter 12 함수2
Chapter 13 함수3
Chapter 14 문자열1
Chapter 15 문자열2
Chapter 16 구조체
Chapter 17 포인터
Chapter 18 파일입출력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