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SQL with PostgreSQL
현장 전문가인 저자의 노하우를 통해 실무 예제와 쉬운 설명으로
SQL 기본+실무 마스터하기!
SQL을 잘 다루게 되면 원하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데이터 구조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현상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런 점은 꼭 데이터 관련 직무가 아니더라도 소위 일 잘하는 직장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된다. 이 책은 다양한 가상의 데이터를 통해 기본적인 SQL 사용법뿐만 아니라 목적에 따른 테이블의 형태 그리고 테이블 간의 데이터 연결에 대한 이해까지 함께 고민할 수 있게 구성했다. 가장 인기있는 프리웨어 RDB인 PostgreSQL DB로 구성되어 있어 실무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데이터로 밥 먹고 산지 10년이 조금 넘었다. 대학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철강회사에서 통계를 기반한 데이터 분석 업무를 담당하며 생산성 향상, 품질 부적합 예방, 원가절감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다. 이후 오퍼레이션 컨설팅 회사로 옮겨 타국에 위치한 국내 대기업 공장의 수익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업무도 경험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발전 공기업인 한국동서발전에서 4차 산업기술을 현장에 접목시키고,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조직인 미래기술융합원의 데이터 과학자로 근무하고 있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 확산을 위해 데이터 분석 강의 및 컨설팅 업무도 함께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