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몰입 - 잠재력이 삶의 무기가 되는 에너지 몰입 혁명
당신의 삶을 제로 포인트 필드 에너지에 연결하여
최고 몰입의 경지에 이르는 법
코로나 이후로 세상은 많이 바뀌었다. 일하는 장소부터 방식까지 많은 것들에서 변화가 오고, 그 속의 사람들은 그간 관성처럼 일해왔던 자신만의 방식들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직장인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나인 투 식스(9 to 6)’의 시간 동안, 우리는 진정한 성과를 내고 있었던가? 아니면 단순히 8시간 동안 그저 책상 앞에 ‘앉아만’ 있었던 것은 아닐까? 시간을 쏟아부은 자만이 성공할 수 있던 비합리적인 노력의 시대는 이제는 지났다. 그 시간에 얼마간의 극렬한 ‘몰입’이 있었는지가 관건이 된 것이다. 이 몰입에 대해 조우석 저자가 면밀히 연구한 결과를 책에 담았다.
그토록 중요한 이 몰입이란 것도 오랜 시간 지속되면 좋겠지만, 긴 몰입의 시간을 지속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저자는 그래서 ‘간헐적’인 몰입에 집중한다. 간헐적 몰입은 몸과 마음이 편안한, 이완된 상태에서 오는 강렬한 몰입의 상태를 의미한다. 일반적 몰입이 자신도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것이라면, 간헐적 몰입은 몰입에 빠질 수 있는 자신에게 맞는 완벽한 조건을 찾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세팅해주면 마치 스위치를 켜듯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방법을 숙지하고 있으면 누구든, 언제든지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간헐적 몰입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원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저자는 어느 한쪽으로 모자라거나 넘침이 없는 정신적, 신체적인 이완의 상태를 유지하고 자신의 무의식, 나아가 초의식에 접근해 진정한 자신을 만날 수 있는 간헐적 몰입의 8가지의 원리를 제시한다. 이 원리를 따라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자연과 더 가까이 소통하며, 스스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에 더 투자하면 결국 간헐적 몰입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또한 이런 똑똑한 간헐적 몰입의 방식들을 삶에 적용한 사례 역시 풍부하게 담아냈다. 파타고니아의 CEO 이본 쉬나드, 게임 디자이너 제인 맥고니걸, 만화가 스콧 애덤스, 기업가이자 칼럼니스트인 아리아나 허핑턴 등 유명 인사들의 치열하고도 치밀한 간헐적 몰입의 에너지 분배 방식을 엿보며 읽는 재미를 더한다.
지치지 않고 편안하게,
최고의 나를 일깨우는 위대한 삶의 기술
보통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붓는 이런 일들에 우리는 ‘영끌(영혼도 끌어모으고)’하고 나를 ‘갈아 넣는다’고 표현한다. 보통 입시와 취업, 회사 업무와 같은 인생의 중대한 부분에서 나의 시간은 물론,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모두 소진시킬 만큼 큰 노력을 쏟는다는 것이다. 이런 잘못된 노력 방식의 끝에는 언제나 번아웃이 기다리고 있다. 에너지는 유한한데 그저 가져다 쓰기만 하면 쓰디쓴 결과와 맞닥뜨리게 되는 것이다.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간헐적 몰입의 핵심은 정신적·신체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에서 온다. 극심한 신체적, 정신적 소진 상태에서는 간헐적 몰입에 도달할 수 없다는 의미다. 하지만 우리는 여태 이런 노력들이 결국은 장밋빛 인생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던 것이다. 잘못된 믿음을 빨리 자각하고 망가진 몸과 마음을 되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가 제안하는 방법론 역시 흥미롭다. 식사를 제한적으로 섭취하는 간헐적 단식으로 몸을 비우고, 적절한 햇빛을 쐬고, 땅과 몸을 접지하는 ‘어싱’ 등의 방법을 통해 방안에 갇혀 있던 자신을 자연으로 불러내는 것이다. 걷기와 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도모하고, 가능하면 짧은 낮잠을 청해 방전된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또 이런 다양한 방식으로 축났던 몸의 에너지를 찾으면서 동시에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단식 기간을 늘리고 명상을 통해 정신적인 에너지도 함께 충전하길 권한다. 이런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면 망가졌던 심신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이렇게 회복되면 그때 간헐적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긴 시간 몰입할 수 없는 현 상황에 알맞은 타이머를 이용한 단 시간의 몰입 훈련이나,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강렬한 몰입을 선사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한 흥미로운 몰입 방법 등 간헐적 몰입에 도달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팁들도 다양하게 제시한다.
저자가 말하는 간헐적 몰입이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의식적으로 만들어주고, 아주 짧은 시간일지라도 그런 경험들이 쌓이면 결국엔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강렬한 몰입의 경험을 얻어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그는 몰입의 본질에 대해 누구보다 자세히 설명한다. 깊은 간헐적 몰입에서 만날 수 있는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만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평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면을 쓴 내가 아닌, 자신도 몰랐던 진짜 나와의 만남을 통해 진지한 대화를 나누고 진심으로 원하는 것들을 알아내며, 그것을 성취해가는 과정이라고 본 것이다. 그간 망가지고 소모되기에 바빴던 자신을 다독이고, 그 안에서 진정한 나 자신과 만나면 간헐적 몰입은 누구나 도달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 독자리뷰 |
만약 20대로 돌아가 단 한 권의 자기계발서만 읽을 수 있다면 나는 이 책을 읽겠다.
-아이디 ase***
앞으로도 매년 불필요한 책을 정리하겠지만, 단언컨대 이 책은 내 서재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을 책이다.
-아이디 syt***
조금 더 일찍 ‘간헐적 몰입’을 알았다면 나를 힘들게 하지 않으면서도 지금 보다 훨씬 더 탁월해졌을 것이다.
-아이디 wen***
1만 권이 넘는 독서량과 독서력을 바탕으로, 진정한 변화와 성장을 돕는 보물과 같은 책들을 찾아 추천해 주는 실버 버튼 북튜브 채널 ‘책추남TV-책 추천해 주는 남자 TV’를 운영하는 자기계발 전문 코치. 브랜드 전략, 투자 심리, 자기계발 분야의 전문 북코치(Book Coach)이자, 책추남 나비 스쿨(NAVI School)의 코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하버드 케네디스쿨 입학사정위원을 역임하였고, 포항공대 창의IT 융합공학과 창의인재 선발 입학사정 프로세스를 개발했으며, 세계 최대의 사회적 기업 굿윌 인더스트리스의 전략 컨설턴트와 세계적인 브랜드 구루 데이비드 아커 교수의 글로벌 파트너사의 총괄 부사장을 역임하였다. 서울대 샘(SAM)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선임 자문위원, 국회 청소년 인성 캠프자문위원, 대통령 직속 중소특위 청소년 기업가 정신 교육 비즈쿨(Bizcool) 프로그램 연구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대학생 멘토링프로그램 ‘삶의 스승 운동’ 기획자,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청소년 캠프 강연자, 국제학교 최고전략책임자 및 헤드칼리지 카운셀러 등 다양한 교육 영역과 LG 전자, GS칼텍스, GS 리테일, CJ푸드빌, SPC, SK네트웍스, 신라호텔, 삼성 디스플레이, CJ 인재원, CJ 도너스, SUNY 한국 뉴욕 주립대학교 총장단 교육 등 다양한 기업 브랜드 컨설팅과 교육에 참여했다.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영학 석사, 하버드 케네디스쿨 공공행정학 석사 MPA(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를 마쳤다.
지은 책으로 《미라클 인사이트》, 《행운 사용법》, 《엄마 투자가》, 《꿈을 이루는 6일간의 수업》, 《행운의 고물 토끼》, 《어쩌다 북튜버가 되었습니다》(근간) 등이 있으며, 《위대한 코치 존우든의 인생 코칭》을 우리말로 옮겼다. 또 보드 게임 작가로 퍼스널 브랜딩 보드 게임 《마이 브랜드》를 개발하였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booktuber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booktuber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lucky_booktuber
저자소개
프롤로그_진정한 변화와 성장의 마스터키
PART1 시간 관리의 시대에서 에너지 관리의 시대로
PART2 간헐적 몰입의 8원리
PART3 간헐적 몰입의 기술
PART4 당신의 일상을 빛나게 할 간헐적 몰입
PART5 간헐적 몰입이 가져다주는 것들
PART6 간헐적 몰입의 천재들
PART7 간헐적 몰입의 최적화를 위한 실천 방법
에필로그_자신 안에 잠든 가능성을 온전히 꽃피우길 바라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