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 머뭇거리지 않고 행동할 수 있는 에너지
새로운 시작, 나의 인생을 바꾸는 자신감!!
이 책은 자신감으로 살아간다는 것을 두 가지 차원에서 살피고 있다. 하나는 현재의 자신을 사랑하며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좀 더 나은 자신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것에 뛰어들 수 있는 용기를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자신에 만족하지 못하고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감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새로운 도전의 용기는 현재의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 때 더 커지는 법이라고 말한다. 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해 도전하는 정신은 결코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고 개방적인 자세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어느 누구나 현재의 자신보다 더 발전하고 강해지길 바란다. 사는 동안에는 늘 하고 싶은 일, 하기 힘든 일 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때 머뭇거리지 않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은 바로 ‘자신감’이다. 자신감에서 나오는 강한 힘은 정신적으로 또 표면적으로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만든다. 매번 두려워하고 자신감이 없어 주어진 일을 회피하게 되면 삶 자체가 불행해질 것이다. 반대로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함께 나 자신을 믿고 조금씩 자신감을 가진다면 현재와 앞으로 일어날 모든 일에 희망이 보일 것이다.
소중한 나의 인생 앞에 펼쳐진 행복한 삶의 조건 속에 자신감은 필수다. 새로운 시작, 나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마음가짐은 바로 자신감이라 할 수 있겠다.
포근한 외모와는 달리 날 선 눈빛으로 세상을 주시하는 그는 책과 사람들 속에서 촌철살인의 위트와 금쪽같은 교훈을 캐내는 우리 시대 최고의 미닝 파인더meaning finder다. 남다른 감수성과 위트 넘치는 이야기 속에서도 그의 글이 줄기차게 지향하는 바는 ‘세상은 참 살아볼 만한 곳이며, 즐겁고 자유로운 인생을 사는 데는 자기만의 방법론이 필요하다는 것’. 그의 맛있는 표현과 뼈 있는 사유가 우리에게 짠하고 찡하게 전해져오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그 바탕에는 인간을 향한 믿음, 가능성에 대한 존경, 삶을 대하는 진지한 고찰이 있고, 결국 그것은 이 책을 집어든 독자들을 위한, 인생의 가장 빛나고 고양되는 순간을 준비하는 독자들을 향한 그 자신의 가슴 벅찬 신념이기도 하다. 현재 국민연금관리공단 HRD 컨설턴트로 재직중이다. 기업체와 행정기관, 대학교, 사회복지관 등에서 고객만족, 리더십, 자기변화 등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여러 매체에 왕성한 기고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생산적인 삶을 위한 자기발전 노트 50》,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내 삶을 만들어준 명언노트》, 《인생의 참고서》 등이 있다.
프롤로그
1부 왜 사람들은 자신감을 잃어버릴까?
2부 왜 우리는 현재 모습에 만족하지 못할까?
3부 어떻게 행동해야 자신감이 생길까?
4부 어떻게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을까?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