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뽑을 수밖에 없는 취업의 고수들
지독하게 준비하고 당당하게 성공한 청춘들의 고군분투기
스펙은 커트라인일 뿐, 풍부한 경험으로 자신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찾은 10인의 리얼 취업 성공기 대공개!
대한민국 20대 가운데 33만 명 통계청 자료 은 실업자다. 학교를 졸업하고도 일을 하지도, 일할 의지도 없는 무직자를 포함하면 일자리가 없는 청년이 150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바늘구멍보다 더 뚫기 어렵다는 취업문 앞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방황하고 좌절하고 있다. 유감스럽게도 채용 과정에서 대학교의 간판은 아직까지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학력學力’보다는 ‘학력學歷’, 즉 가방끈이 중시되는 한국 사회. 여기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 등 이른바 ‘스펙’을 결정하는 요소는 취업 희망자들을 더 힘들게 한다.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같은 학력의 벽에 가로막히고 스펙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대기업 여러 곳에 중복 합격해 자기 자리를 골라 가는 젊은이들이 있다. 이러한 젊은이들을 밀착 취재해 2009년 2월,「중앙 SUNDAY」에 ‘비 SKY 대학 출신의 멀티 합격자들’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고, 이를 토대로 기획한 책 『회사가 뽑을 수밖에 없는 취업의 고수들』이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되었다. 상반기 베스트셀러로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자아냈던 『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의 대학생 판이라 할 수 있겠다.
기사에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완성해 취업에 성공한 취업 고수 7인의 이야기를 담았고, 취업 준비생 및 대학생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모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댓글이 무려 1,000여 개가 달렸고, 기타의 사이트에서도 호응이 매우 컸다. 그중에는 공감이 가는 지적도 있었다. ‘지방대생 및 이공계 출신의 이야기가 적어 아쉽다’는 것이 바로 그것. 그래서 이 책에는 그 지적들을 대폭 수용해 추가 보완하여 총 10인의 취업 고수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에 소개된 사람들은 독자들과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 소위 ‘엄친아’들이 아니라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까운 동료이고 선배다. 다만 그들의 노력이나 노하우만큼은 특별했다. 그들의 남다른 노력과 노하우를 배워 취업을 위한 성공의 발판으로 삼자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저자는 이 책을 준비하면서 그들의 진정한 합격 비결은 바로 ‘치열하게 고민하고 행동하는 열정’에 있음을 느꼈다고 했다.
아르바이트 하나를 할 때에도, 자격증을 딸 때에도 자신만의 차별성을 얻기 위해 노력했다는 10인의 이야기 속에는 하루아침에는 결코 이룰 수 없는 그 무엇이 있다. 이 모든 내용은 인터뷰의 대상자인 취업 고수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공감대를 높이고, 대학생들은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무엇을 우선시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한 그는 2008년 미국 듀크대학교에서 비지팅 스칼라로 정치과학을 수학했다. 1992년 「경향신문」 사회부 기자로 입사해 정치부를 거쳐 2000년에 「중앙일보」로 옮겨 정치부ㆍ사회부ㆍ탐사기획 부문에서 일해 왔다. 현재 「중앙 SUNDAY」 사회탐사 부문 차장으로 근무하면서 ‘강민석 칼럼’을 연재 중이다. 한국기자협회가 시상하는 -이 달의 기자상-을 4차례 수상했으며, -삼성 언론상- 또한 수상했다. 저서로는 <노무현, 상식 혹은 희망>(공저) <대한민국 파워엘리트>(공저) 등이 있다.
프롤로그_ 지독하게 준비해 당당하게 성공한 청춘들
Part1 그들의 열정의 온도는 40℃를 넘어서고 있었다
머리보다는 발! 땀으로 내공을 키워라
실패는 가장 강력한 자극제였다
세상은 당신에게 플랜 B 를 준비하라 한다
오타쿠 가 되어라. 중독은 열정을 낳고, 열정이 실천을 부른다
Part2 브레이크 없는 질주 에너지는 누구도 막을 수 없었다
뒤로 물러날 길을 막아놓아라
마침표를 찍느냐, 쉼표를 찍느냐
나 안 뽑으면 손해 란 배짱으로 당당하게 임하라
Part3 나 라는 브랜드 이미지는 차별성의 아웃풋이다
동즉사同卽死 이즉생異卽生, 같으면 죽고 달라야 산다
전문성 앞에 차별은 없다
어디로 갈까보다 어떤 일 을 할까부터 정하라
특별 부록_ 취업 고수들의 자기 소개서 따라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