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의 법칙
황 사장은 1997년부터 낸드 플래시메모리 개발에 진력하여 2002년 마침내 1기가 메모리 개발에 성공하면서 ‘매년 반도체 집적도가 2배로 성장한다’는 ‘황의 법칙(Hwang’s Law)’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황의 법칙은 반도체 업계의 교과서라는 ‘무어의 법칙(반도체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좋아진다)’을 넘어서 매년 2배씩 증가한다는 ‘메모리 신성장론’이다. 삼성은 1999년 256메가비트(Mb)에서 2000년 512메가, 2001년 1기가, 2002년 2기가, 2003년 4기가, 2004년 8기가, 2005년 16기가에 이어 2006년에는 32기가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황의 법칙을 7년째 입증해 보였다.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총괄사장은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2010년에는 매출 400억 달러(약 38조 원)를 올리며 인텔 등을 제치고 메모리와 비(非)메모리를 통틀어 반도체 분야 세계 1위 기업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황 사장은 “삼성전자가 다양한 반도체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매년 20% 이상 성장하면서 2010년에는 지금의 두 배 수준인 매출 400억 달러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세계 최초로 40나노미터(nm) 32기가비트(Gb) 낸드 플래시메모리 반도체 개발에 성공해 반도체 역사를 새롭게 썼다. 황 사장은 “지금까지는 개인용 컴퓨터(PC)의 중앙연산처리장치(CPU) 기술을 가진 인텔이 반도체 시장을 주도해 왔지만 미래에는 메모리를 기반으로 한 퓨전(융합)반도체가 시장을 이끌어 가면서 점차 삼성전자가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삼성전자는 생명공학기술(BT)과 반도체기술을 결합시킨 퓨전제품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6년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황창규 사장은 글로벌 인재경영을 위해 전 세계를 돌면서 특별강연을 하고 있는데 ,그의 강연에는 빌 게이츠나 워렌 버핏의 강연 때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몰려들어서 그의 인기를 실감나게 보여주곤 한다. 그는 강연으로서 세계인들에게 삼성을 알리고, 인재를 끌어 모으고 있는 데 성공하고 있는 셈이다.
그는 ‘화려함’이라는 수식어와 잘 어울리는 최고경영자(CEO)다. 그의 손에 의해 탄생된 제품들이 모두 ‘최초’, ‘최고’라는 말과 함께하고 있다. 게다가 청중을 압도하는 프레젠테이션 능력과 상대를 탄복하게 하는 말솜씨 역시 그를 화려하게 만든다. 최근 황 사장은 40나노미터(nm) 32기가비트(Gb) 낸드플래시메모리 반도체 개발에 성공해 ‘플래시토피아(Flashtopia)’ 시대의 문을 활짝 열며 다시 한번 반도체 역사를 새로 썼다. 특히 같은 크기의 반도체에 메모리 저장 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려 집적도를 높이는 신기술인 차지트랩플래시(CTF·Charge Trap Flash) 개발에 성공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세계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했다. 문학과 창작 잡지에 소설이 당선된 뒤부터 전업 작가의 길을 걷고 있다. 시민문학사 주간과 인터넷서점 BOOK365의 CEO를 역임했다.그동안 다양한 종류의 책을 저술해왔지만, 최근에는 고대 그리스와 중국에 주목하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문학과 역사를 좋아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고대 그리스와 중국을 인류 문명의 양대 산맥으로서 무한한 상상력의 보고로 바라보고 있다.
저서로는 『중국 4천 년의 정신』 『삼성처럼 경영하라』 『황의 법칙』 『록펠러』 『성경이 만든 부자들』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 관리 법칙』 『어린왕자 성공 법칙』 등이 있고, 장편소설 『대조선』 『주몽』 『대조영』, 어린이 도서로는 『바보 대통령, 노무현 할아버지의 삶과 꿈』이 있다.
프롤로그 : 성을 쌓지 마라
제1장. 3인의 선택
황창규의 선택
반도체에 홀리다 / 미국에서의 공부 / 삼성의 스카우트 제의
☞ 반도체에 대해서 ☞ 반도체의 종류
이건희의 선택
이건희의 선견력 / 반도체 사업의 시작
☞ 반도체는 타이밍(timing) 산업이다
이병철의 선택
도쿄선언 / 기흥 반도체 단지 / 반도체 1위 기업이 되다
☞ 수율의 비밀 ☞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 일지
제2장. 삼성으로
내 생애 최고의 결정
삼성에 입사하다 / 초심을 지켜라 / 삼성의 조직문화를 바꾸다
☞ 반도체 품질검증
특명
256MD 램을 개발하라 / 세계 최초의 256MD 램 개발
☞ 모방이 아닌 창조가 낳은 256메가 D램
노어냐? 낸드냐?
도시바의 제의 / 이건희 회장의 결단
☞ 플래시 메모리 채용 제품 ☞ 시장 확대되는 D램
제3장. 황의 법칙
미스터 플래시
Flash Rush / 퓨전메모리 / 다재다능한 미스터 플래시 / 미스터 플래시의 일상
☞ 삼성의 경쟁력
메모리 신성장론
황의 법칙을 발표하다 / 제2의 황의 법칙 ‘반도체 신성장 이론’
☞ 반도체 기술혁신, 한계는 없다!
제4장. 디지털 유목민
반도체의 블루오션
칭기즈칸식 경영전략 / 2006년, 플래시 PC진입 원년 / 디지털 컨슈머 시대
☞ 모바일 토털 솔루션
메모리를 넘어 시스템 강국으로
SMS 포럼 / 플랫폼이냐? 솔루션이냐? / 2010년, 인텔 추월
☞ 황금알을 낳는 홈 네트워크
반도체의 미래
모바일 다이버전스 / 삼성의 혼을 담아라
☞ 2010 프로젝트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