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의 역설
물질적인 성장에 뒤이은 우울증과 스트레스 지수의 급성장, 왜 우리는 행복하지 않은가
확실히 현대는 과거에 비해 풍요롭다. 여름에도 더위를 씻어내는 에어콘, 때를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풍부한 먹거리, 출퇴근을 책임지는 자가용, 편안한 주택... 물질적으로 엄청나게 발전한 현대 사회에 사는 당신을 과연 행복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그러나 이 모든 것을 갖추었음에도 우리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진보의 역설』은 현대 문명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원하는 행복을 얻지 못하는 현실에서 세상을 긍정적이고 건설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저자는 우리는 왜 더 잘 살게 되었는데도 행복하지 않는가라는 부제목처럼 삶의 편리성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지 않으며, 심지어 그 사실조차 부정하는 현실을 소개한다.
그런 다음 각종 물리적인 문제들을 극복했는데도 더 많은 행복함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를 선택 불안, 풍요 부정, 붕괴 불안, 충족된 기대의 혁명 등의 이론으로 정리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인식의 전환을 제언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삶, 더 나아가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제공하며 우리의 삶을 재정비하도록 도와준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온갖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 그러나 때때로 점점 살기 힘들다, 예전이 살기 좋았지 등의 말을 내뱉곤 한다. 이런 모순적 상황은 낙천적인 사회적 환경과 개인의 불행이 오버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는 이런 현상의 원인을 자세히 파헤치고, 그 대처법을 긍정 심리학을 바탕으로 설명하며 근본적인 변화를 유도한다.
▶세계를 새롭게 볼 수 있는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법을 제시함과 동시,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시각을 바꿔줍니다.
교보문고 메인선서위원회 7월 2주 - <화제의신간> 추천도서
지은이 그레그 이스터브룩
<뉴 리퍼블릭> 수석 편집인, <애틀랜틱 먼슬리> 객원 편집인, 브루킹스 연구소 경제학 분야 방문 연구원, ESPN.com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뉴욕타임스>와 미국도서관협회가 주목할 만한 책으로 선정한『지구의 순간』을 비롯해 여러 권의 책을 썼다. 또한 <뉴스위크> 객원 편집인 겸 <워싱턴 먼슬리> 편집인으로도 일하고 있다. 현재 메릴랜드 주에 살고 있다.
옮긴이 박정숙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와힐리어과를 졸업햇다. 옮긴 책으로는『미래의 소비자들』『설득의 법칙』『측정할 수 없는 이익』『당신의 즐거운 변화 실천카드 52』『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의식의 스펙트럼』『비즈니스 마인드』『나를 세일즈 하라』『하고 싶은 일을 하라』『행복하다고 외쳐라』『오키나와 프로그램』『명포수 짐코벳과 쿠마온의 식인 호랑이』등이 있다.
머리말
1. 우리 시대에 관한 중대한 이야기
2. 사실상 모든 면에서 사정은 나아지고 있다
3. 사람들은 왜 좋은 소식을 두려워할까
4. 카펫이 깔린 휴대용 강아지 계단
5. 행복을 제외한 모든 것
6. 스트레스, 그것은 자연의 계획이다
7. 제정신을 유지하는 방법
8. 착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이기적 이유
9. 신용카드와 SUV 를 넘어서
10. 우리의 세상 바꾸기
11. 그들의 세상 바꾸기
12. 절대로 늦지 않았다
감사의 글
주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