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상상력을 팔다
위기를 극복하고 100년의 성장을 이룬 레고의 10가지 전략!
조립식 장난감, 벽돌, 브릭, 튼튼함, 덴마크, 상상력, 창의력, 마니아, 키덜트, 듀플로, 미니피겨. 이 단어들을 들었을 때 독자들은 무엇을 생각했을까? 아마도 많은 이들이 ‘레고’를 떠올릴 것이다. 1980-90년대 초반까지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며 장난감의 대명사로 성장했던 레고는 90년대 후반 매출이 급격이 떨어지며 위기를 겪다 최근 다시 각광을 받으며 제2의 전성기를 열고 있다. 『레고 상상력을 팔다』는 레고그룹의 100년 역사를 돌아보면서 그들이 위기 속에서 어떤 시행착오를 통해 오늘날 다시 전성기를 열게 됐는지 레고의 10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풀어낸 책이다.
1916년 덴마크의 한 소도시 빌룬의 작은 목공소에서 출발한 레고그룹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으며 성장했다. 그러나 장난감 시장의 경쟁 격화, 중국산 저가 공세, 온라인 게임의 급부상 등 외부적인 요인과 함께 레고가 가진 장난감의 본질을 무시한 방만한 내부 경영 문제로 파산 직전까지 내몰린다.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했지만 전통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자 레고는 결국 장난감의 본질과 기본으로 다시 돌아간다는 해결책을 내세운다.
책은 핵심 제품, 기업문화, 신상품 개발, 차별화 마케팅, 공격적인 해외 진출, 오프라인 체험 공간, 탄탄한 위기관리, 적극적인 사용자 커뮤니티, 튼튼한 기업 지배구조, 공익적 사회 책임 경영을 레고의 10가지 성공 요인으로 정리했다. 이 10가지 성공 요인들을 관통하는 핵심에는 ‘전통과 혁신의 조화’와 ‘기본으로 돌아가는 정신’이 있다. 이는 레고그룹이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는 원동력이 된다. 더불어 레고그룹의 기업 가치 중 ‘상상력’을 가장 강조하며 단순한 장난감 브릭이 아니라 무한대의 상상력을 파는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레고의 생존과 성장전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저자 : 김민주
저자 : 김민주
저자 김민주는 트렌드 및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 대표다. 대기업·정부기관·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경제·사회·문화·환경·기술 등의 다양한 주제로 강연 활동과 e러닝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자신의 분야를 매크로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서울대학교와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고, 한국은행과 SK에서 근무했으며,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와 국회 입법조사처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는 《마케팅 상상력》 《시티노믹스》 《하인리히 법칙》 《마케팅 어드벤처》 《Must Know 세계 100대 기업》 《경제법칙 101》 《50개의 키워드로 읽는 북유럽 이야기》 《50개의 키워드로 읽는 자본주의 이야기》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트래픽》 《깨진 유리창 법칙》 《은밀한 갤러리》 《창조적 학습사회》 등이 있다. 그는 자신이 쓰는 책을 브레인차일드(brainchild)라고 부르기를 좋아한다.
머리말_세기의 장난감, 레고
프롤로그_레고의 역사, 100년에 걸친 폭풍 성장 3단계
1장 레고의 심장, 최고의 브릭을 만들어라
2장 상상력을 북돋고 실패를 용인하라
3장 테마와 스토리로 연결되는 제품을 창조하라
4장 남들과 다른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5장 전 세계 어린이를 레고 팬으로 만들어라
6장 누구든지 레고를 느끼고 체험하게 만들어라
7장 위기 덕분에 성장하는 기업으로 우뚝 서라
8장 레고의 열광적인 팬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라
9장 튼튼한 기업 지배구조를 확립하라
10장 공동체와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어라
에필로그 Let It Go, 레고의 미래
참고문헌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