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한국을 넘어 아시아 역대 최고의 축구선수가 누구인지 묻는다면 반드시 첫 손에 꼽힐 선수는 ‘손세이셔널’ 손흥민일 것이다. 지칠 줄 모르는 득점포와 수비수들을 무력화시키는 압도적 플레이로 젊은 나이에 이미 전 세계에 이름을 각인시킨 손흥민은 축구 실력뿐만 아니라 통통 튀는 매력과 뛰어난 패션 감각으로 늘 화제의 중심에 오르는 슈퍼스타이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서도 천진난만한 웃음을 잃지 않는 순수한 스물일곱 살 청년이기도 하다. 손흥민의 첫 번째 에세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은 그 동안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인간’ 손흥민의 목소리를, 소소하고 담담한 기억과 생각들을 진솔하게 꾹꾹 눌러 담았다. 어린 시절부터 제도권 축구 교육에 얽매이지 않는 지도자인 아버지 아래서 받았던 혹독한 훈련들, 함부르크-레버쿠젠-런던으로 이어지는 오랜 타향살이를 이겨내고 가는 팀마다 에이스 자리를 차지했던 인고의 시간들, 그리고 그를 만든 주변 사람들과 토트넘, 국가대표 축구팀에서 겪고 느낀 개인적인 에피소드들까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에 가려진 손흥민의 진짜 이야기를 만나 보자.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 리커버에디션』은 여기에 더해 미처 전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채워 넣었다. 함부르크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스카우트에게 눈에 띈 과정에 대한 소감, 인천공항에서 생각한 것 등 어린 손흥민이 처음 해외로 발 딛는 과정에서 느끼고 생각한 것들이 추가됐다. 첫 분데스리가 프로 데뷔골 기록 후 주변의 반응과 팀에서 달라진 대접에 대한 에피소드는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될 예정이다. 또한, 익히 알려진 아버지와의 지옥훈련 후 돌아온 독일에서의 반응, 독일에서 겪었던 편견과 싸우며 느낀 것들, 처음 토트넘에 입성하여 유니폼을 받았을 때의 소감 등 책 곳곳에 손흥민이 느꼈던 그 당시의 감정들을 더욱 디테일하게 수록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구선수이자, 영국 축구 클럽 토트넘 홋스퍼에서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슈퍼스타. 어린 시절부터 선수 출신 아버지의 엄격한 지도하에 재능을 갈고 닦았고, 만 16세에 독일 함부르크로 스카우트되어 선진 축구를 접했다. 이후 함부르크와 바이엘 레버쿠젠에서 활약하며 분데스리가 최고의 공격수로 성장했다. 2015년 아시아 출신 축구선수 역대 최고 이적료 기록을 경신하며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토트넘 홋스퍼로 이적했다. 토트넘에서는 더욱 기량이 만개하여 매 시즌 많은 공격 포인트를 올렸으며, 팀이 어려울 때마다 맹활약을 펼치며 명실상부 토트넘의 에이스이자 월드클래스 공격수로 인정받았다. 국가대표팀에서도 득점은 물론 주장이자 정신적 지주로서 든든하게 중심을 잡아 주고 있다. 2019년 영국 BBC에서 역대 최고의 아시아 선수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1992년생에 불과한 손흥민의 활약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1st Half
01 마드리드
02 결심
03 트로피
04 기회
05 옆 동네
[마이스토리1]
06 들이대기
07 엑스레이
08 노트북
09 룸메이트
10 4kg
[마이스토리 2]
11 롤러코스터
12 양봉업자
13 챔피언스리그
14 팬
15 패기
[마이스토리 3]
2nd Half
16 자리
17 다운언더
18 협상
19 런던 일상 I
20 허니문
[마이스토리 4]
21 현실
22 결론
23 반등
24 공부
25 런던 일상 II
[마이스토리 5]
26 롱패스
27 팀
28 기로
29 의외
30 VAR
[마이스토리 6]
에필로그
SUPER SON INF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