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10년 출간된 《스타트업 바이블》은 2년이 지난 2012년 6월 10일 현재도 온라인 서점 YES24에서 창업 분야 스테디셀러 5위를, 경영 분야 스테디셀러 100위를 기록하는 저력을 과시한다. 참고로 미국 벤처창업 인기 도서 작가 가이 가와사키의 《리얼리티 체크: 성공하는 창업의 진짜 비밀》, 와튼스쿨 경제경영총서로 나온 《성공적인 벤처를 향한 10가지 창업 전략》, 피터 드러커의 《피터 드러커 자서전》, 잭 웰치의 《위대한 승리》 등 쟁쟁한 외국 창업경영 부문 서적을 스테디셀러 순위에서 제친 토종 벤처창업 안내서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KBS1 ‘책 읽는 밤’ 64회에서 추천도서로 선정됐고, 인터넷 교보문고 ‘MD의선택'과 YES24 ‘강력추천' 딱지를 받았다. 한편, 배기홍이 북미 지사장을 맡은 인터넷 벤처 뮤직쉐이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09 디지털 콘텐츠 대상'의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스타트업 바이블』로 유명한 인기 작가 배기홍의 두 번째 책
『스타트업 바이블 2 - 실리콘 밸리에서 전하는 벤처 39계명』은 재미 창업자 배기홍이 『스타트업 바이블』로 한국의 대학과 기업체에 강연을 다니며 자주 들었던 질문 중에서 39가지를 추려서 문답 형식으로 풀어냈다. 배기홍은 『스타트업 바이블 2』에서 미국 창업 관련 신문·잡지·블로그·서적에서 발굴한 주목할 만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객관적인 내용을 보충했고, 뮤직쉐이크를 포함한 다양한 한국, 미국 벤처 기업을 운영해보기도 하고, 조언을 구하는 벤처 기업을 도와주기도 하며 겪은 생생한 체험을 녹여냈다.
전자책 『스타트업 바이블 2』는 종이책으로 구할 수 없다. 전자책으로만 출간됐다. 정가도 기성 작가로는 파격적으로 6,000원으로 책정했다. 실험 정신이 강한 작가 배기홍은 아무리 한국의 전자책 시장이 종이책 시장의 5%에 머문다고 해도 내용만 좋으면 전자책도 종이책 못지않은 판매 부수를 기록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저자소개
배기홍은 한국의 차세대 창업가 커뮤니티의 인기도서 《스타트업 바이블 1》과 《스타트업 바이블 2》의 저자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마케팅 과장으로 일했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한국의 벤처기업 뮤직쉐이크의 북미 지사장을 지냈다.현재 미국 Strong Ventures의 공동 대표를 맡아 초기 벤처기업의 발굴, 투자 및 운영을 한다. 어린 시절을 유럽에서 보냈고 한국어ㆍ영어?ㆍ스페인어를 구사한다. 2001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원에서 공학 석사를 취득했고, 2007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경영대학원에 입학해서 현재 MBA 학위 휴학 중이다.
목차
추천사
서론
1 - 시작이 전부다
벤처 현장은 대학 계급장이 필요없는 전장이다
MBA 갈 돈으로 창업하라
사업계획서는 필요 없다
혼자 창업하지 말라
창업은 저렴하다 I
창업은 저렴하다 II
창업은 발명이 아니다
남 탓 말고 ‘나’를 보라
개발자와 동업하라
명품에는 명품 디자이너가 필요하다
벤처는 인재를 자양분으로 삼아 성장한다
VC는 NO라고 말하지 않는다
VC는 전지전능한 신이 아니다
벤처 투자는 태평양을 건너기 어렵다
태평양을 건너 실리콘 밸리로 오라
가족이 투자하겠다면 축복이다, 받아라
잠재적인 투자자는 온갖 행색으로 다가온다
투자는 최대한 많이 받아서 비상시에 대비하라
지분은 희석된다
라면 먹고 합숙하는 두 청년이 당신의 경쟁자다
특허는 기술 독점을 보장하지 않는다
빨리 똑소리 나는 MVP를 만들라
덜 분석하고 자주 실험하라
하나만 잘하라
프리미엄 서비스로 미끼를 던지라
영업·마케팅에 돈 낭비 말라
봉이 김선달이 마케팅을 해도 제품이 나쁘면 황이다
고객의 말을 듣고, 답하고, 문제를 개선하라
최고의 개밥 요리사는 개밥을 직접 먹는다
벤처 근성은 기본이다
직접 해보기 전에는 아무도 믿지 말라
매 순간 전력질주를 하면 장거리를 못 간다
소셜 미디어 인기가 밥 먹여주지 않는다
소셜 네트워킹은 초기에만 영양가 있다
팔 수 있을 때 (계산기를 두들겨보고) 팔라
근근이 먹고 사느니 과감하게 실패하라
Just Do It: 일단 저지르자
부록
부록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