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해외 사업 디벨로퍼의 세계 - 사례로 본 해외사업개발의 성공과 실패

해외 사업 디벨로퍼의 세계 - 사례로 본 해외사업개발의 성공과 실패

저자
임한규
출판사
비앤컴즈
출판일
2021-04-07
등록일
2022-08-3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2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해외사업개발의 모든 것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 인구의 대도시 집중화가 이루어지면서 인프라 개발, 도시 개발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오래전 건설돼 노후화한 도로, 철도, 터널 등 교통 인프라와 발전 설비들을 개선하거나, 신설하는 투자개발사업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저금리 현상과 풍부한 금융시장 유동성으로 대체투자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많은 건설회사, 인프라기업, 에너지기업들이 해외에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사업 분야의 미래 인재를 키워낼 전문서적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를 안타깝게 생각해온 투자개발사업 1세대에 속하는 전문가가 관련 지식과 경험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해 내놓았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해외사업으로 꼽히는 프로젝트들을 직접 진행한 실무경험자이다. 이 책은 선례가 없는 분야를 개척하며 느꼈던 저자의 고민과 값진 결과가 그대로 녹아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

“어떻게 사업을 발굴하고 실행할 것인가”

개발사업은 자원 개발이나 대규모 산업 설비·토목 인프라 개발 등을 가리키며 최근에는 사회기반시설 민영화 사업이나 민간투자 유치 사업 등으로 대상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개발사업은 대부분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며 정치·경제·사회 등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등 그 진행 과정이 매우 까다롭다.
사업 개발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좋은 사업을 발굴하고 사업타당성을 확인하고 각각의 전문성을 가진 여러 파트너를 구성하고 금융을 조달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하는 ‘개발 단계’이다. 두 번째는 실제로 도로를 놓고 발전소 등을 짓는 ‘건설 단계’이다. 세 번째는 사업을 운영하여 투자비를 회수하는 ‘운영 단계’이다. 이 책에서는 첫 번째인 ‘개발 단계’에 집중하여 어떻게 사업을 발굴하고 그것을 실현할 것인지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열 개 프로젝트의 상세한 개발 과정”

또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조직을 갖추고 집중적으로 해외사업개발에 전념하기 시작한 2000년대 후반부터 진행된 프로젝트들을 그 추진 주체별, 산업별로 정리하고 아쉬운 점과 개선점을 기술했다. 특히 의미 있는 열 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본격적으로 해외 인프라 시장에 데뷔한 ‘터키 유라시아 해저터널 프로젝트’, 강화된 협상 능력으로 사업에 임한 ‘터키 차나칼레 대교 프로젝트’, 가장 성공적인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 사례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찌레본 석탄화력 프로젝트’, 베트남 하노이에 한국형 대규모 고급 신도시를 재현한 ‘베트남 스타레이크 도시개발사업 프로젝트’ 등이다. 이러한 사업들을 성공시킨 결정적인 요인은 무엇이고, 사업을 실패하게 만드는 원인은 무엇일까. 해외사업개발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최고 전문가의 통찰을 전해 들을 수 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