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학습자의 공부 -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의 인지와 기초학습지도 : Human Theraphy 85
‘느린 학습자’는 공부 방식도 달라야 한다.
부모와 교사가 반드시 알아야 할 현실 코칭
느린 학습자들은 누군가가 옆에서 도움을 주면서 학습하는 시기가 꽤 오랫동안 필요한 아이들이다. 어느 정도 도움을 주면서 학습하다 보면 아이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부분이 생길 수 있겠지만, 대체로 긴 시간 동안 아이들은 어른들의 도움을 받아 학습해야 한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요즘과 같은 형편에서는 집에서 부모님이 옆에서 지켜보면서 도움을 주어야만, 아이들이 수업을 따라갈 수 있다. ‘느린 학습자’들은 집중력이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형제가 많거나 혹은 부모님 모두 직장을 가야 하는 이유로 옆에서 아이를 도와줄 수 없는 경우에는 온라인 수업도 제대로 진행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학교와 교육청 등 기관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위급함을 인지하고 느린 학습자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 고민하며, 학생들을 도울 전문 인력들을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학교와 교육청에서 느린 학습자들을 위한 학습지원 방법을 연구할 때, 담임교사와 전문 인력이 학습지도 방법을 배우고자 할 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쓰였다. 또한 가정에서 기초적인 학습능력이 부족한 자녀를 돕기 위해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마련된 책이기도 하다.
늦되는 아이를 제대로 키워내는 현실적인 가이드
기초인지능력 다지기, 학습능력평가 이해하는 법 제공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 아동들은 다른 누구보다도 학습을 잘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부모와 교사 그리고 또래로부터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이라고 오해받는다. 자신의 열정과 노력을 이해받지 못하는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 학생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 이들은 장애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자가 아니므로 특수교육을 전공하지 않아도 충분히 도와줄 수 있다.
이 책은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 학생들의 어려움을 구체화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보통의 교사, 부모들이 이 책을 읽고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고 노력하는 대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예를 들어 집중력이 부족하다, 언어발달이 느리다, 수 세기나 계산을 배워도 잘하지 못한다 등등 느린 학습자들이 보내는 신호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느린 학습자들의 지능검사를 통한 지능지수를 참고하여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알 수 있다.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 각각 인지적 특성을 구분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기초인지능력’을 다지는 훈련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파트 4에서는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를 이용하여 느린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파악하는 방법과 평가 결과를 토대로 어떻게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를 구체적인 방안을 들어 실천 가이드를 제공해준다. 그만큼 느린 학습자들을 돕기 위해서는 학생들 각자가 무엇에서 어려움을 겪는지, 무엇에서 능력을 발휘하는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우선시 된다.
한글, 독해, 수학…
느린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법 제시
10여 년간 아동심리 전문가로서, 느린 학습자들을 교육해온 저자는 느린 학습자들의 한글 지도가 너무나도 어렵다고 호소하시는 선생님들을 많이 만나왔다. 파트 5에서는 한글 지도의 원리부터 한글 지도의 올바른 방법과 순서, 낱글자-소리 대응 기억하기, 음운 인식 연습, 쓰기 지도까지 학교와 가정에서 연계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을 소개한다. 느린 학습자들의 안타까운 특성 중 하나는 문장을 막힘없이 읽는데도, 글을 읽고 나서 내용을 말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파트 6에서는 느린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주의력 훈련, 끊어 읽기를 통한 의미 이해, 소리 내어 읽기와 눈으로 읽기 등에 관해 설명한다.
느린 학습자에게 ‘수학’이란 읽기보다 훨씬 배우기 어려운 과목이다. 기본적으로 수에 대한 감각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 수 세기를 한다고 해도 수가 어떤 규칙으로 변하는지에 대한 이해 없이 무조건 외우기 때문이다. 느린 학습자들이 수 감각을 충분히 익히고, 수 규칙에 대한 이해 및 기억을 발달시킴으로써 수학의 기초를 탄탄히 다질 필요가 있다. 파트 7에서는 기초 수 개념부터 연산 도구 활용, 1~6까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안하여 느린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수학 지도법에 관해 설명한다.
배움이 느린 아이들을 지도하는 어른들을 위한 책
공부 가르치기보다 더 어려운 아이의 심리 꿰뚫기
느린 학습자들의 특징과 그들에게 효과적인 공부 지도 방법에 관해 살펴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공부 가르치기보다 더 어려운 아이들의 심리를 들여다본다. 여러 상황에 놓인 느린 학습자들의 심리를 꿰뚫어 보고 문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볼 수 있다. 선생님이 무서워서 우는 아이와 지구력이 약한 아이에게 알맞은 학습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충동적 행동의 원인을 알아보는 방법과 적절한 교재 교구를 선정하는 방법까지 세심하고 꼼꼼하게 안내한다. 학부모, 교육 전문가, 교사, 아동 심리사 등 아이들의 말과 행동에 관심 있는 어른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독자분들이 이 책을 통해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학습지도 방법을 알게 되길 바란다. 더불어 학생들도 적절한 지도 방법을 통해 스스로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