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대기업에서 근무하던 일개 화이트칼라인 켄지가 도산 지경에 처한 소규모 회사에 뛰어들어 칠전팔기 끝에 어엿한 경영자로 변해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주)미스미 그룹 현직 CEO인 저자는 실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경영소설을 그려나가고 있다. 비즈니스 사례로서의 가치를 잃지 않기 위해 주인공 켄지가 보인 행동의 시간흐름과 그가 전략적 과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은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어, 저자의 경영철학을 맛봄과 동시에 현실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우수한 리더는 `차가운 전략성`과 `뜨거운 리더십`을 동시에 겸비해야 한다. 인간적인 면에만 치중해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하여 전략론에만 너무 기대서는 안된다. 차가운 전략이 뜨거운 집단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독자들은 주인공 켄지를 통해 리더의 `차가운 전략적 기법`이 어떻게 `뜨거운 집단`을 만들어 내는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사에구사 다다시
매출 1조 5천억 ㈜미스미 그룹 현직 CEO. 1967년 히토쓰바시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한 뒤 미쓰이 석유화학을 거쳐 일본인 최초로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근무했다. 1975년 스탠퍼드대학교에서 MBA를 취득, 서른세 살 나이에 스미토모화학 자회사의 대표이사로 부임하여 재임 4년 만에 종업원 120명 회사를 300명 규모의 회사로 성장시키는 성과를 보인다. 37세인 1980년에는 오츠카전자의 기업회생 작업에 손을 대 파산 직전의 회사를 3년 만에 완전히 복구시킨다.
이후 60억 엔 규모의 벤처캐피털 회사의 사장으로 활동한다. 그리고 41세에 독립, 이때부터 전문적으로 부진한 사업의 재건만을 담당하는 ‘기업회생전문가(턴어라운드 전문가-turnaround specialist)’로 활동해 일본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이자 최고의 기업회생전문가로 인정받는다.
2002년부터 ㈜미스미 그룹의 CEO로 재직하고 있으며, 당시 매출 6000억 규모를 1조 5천 억 규모로 성장시켰다.
30년 간 경영 현장에서 뛰며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 형식의 경영전략서를 집필하였는데, 『CEO 켄지』를 포함한 이 시리즈는 비즈니스맨들에게 열광적인 환호를 받으며 50만부를 돌파하였고, 저자는 일본...매출 1조 5천억 ㈜미스미 그룹 현직 CEO. 1967년 히토쓰바시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한 뒤 미쓰이 석유화학을 거쳐 일본인 최초로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근무했다. 1975년 스탠퍼드대학교에서 MBA를 취득, 서른세 살 나이에 스미토모화학 자회사의 대표이사로 부임하여 재임 4년 만에 종업원 120명 회사를 300명 규모의 회사로 성장시키는 성과를 보인다. 37세인 1980년에는 오츠카전자의 기업회생 작업에 손을 대 파산 직전의 회사를 3년 만에 완전히 복구시킨다.
이후 60억 엔 규모의 벤처캐피털 회사의 사장으로 활동한다. 그리고 41세에 독립, 이때부터 전문적으로 부진한 사업의 재건만을 담당하는 ‘기업회생전문가(턴어라운드 전문가-turnaround specialist)’로 활동해 일본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이자 최고의 기업회생전문가로 인정받는다.
2002년부터 ㈜미스미 그룹의 CEO로 재직하고 있으며, 당시 매출 6000억 규모를 1조 5천 억 규모로 성장시켰다.
30년 간 경영 현장에서 뛰며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 형식의 경영전략서를 집필하였는데, 『CEO 켄지』를 포함한 이 시리즈는 비즈니스맨들에게 열광적인 환호를 받으며 50만부를 돌파하였고, 저자는 일본 최고의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일본 독자들에게는『The goal』 이상의 책으로 꼽히고 있다.
히토쓰바시대학교의 객원교수, 여러 기업의 사외이사 및 감사직을 겸임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V자 회복의 경영』, 『전략 프로페셔널』 등이 있다.
목차
여는 글 당신의 경영파워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1장 막다른 골목
실패한 전략
과녁을 비껴간 화살
불안한 눈동자
경험의 부족
기술이 아닌 경영의 문제
패기 있는 사원을 찾아라
젊은 베테랑 경영자
새로운 도전
│경영노트01│ 경영파워의 위기
제2장 패배의 쓴 잔
고독한 존재
기쁜 출발
눈 앞의 이익
벤처놀이
죽음의 퍼레이드
백기를 들다
쓰레기의 가치
누가 최전선에 나설 것인가
룰은 스스로 정하는 것
새 시대, 새 인물
│경영노트02│ 조직의 성장에 따른 경영 혁신
제3장 혼돈의 세계
시야를 확보하라
믿음직스러운 삼인방
유리 세공자의 마음
다가오기 전에 먼저 다가가라
믿을 수 없는 자료
전체 그림을 파악하라
기업의 고유성
│경영노트03│ 경제 성장의 노선
제4장 변화의 바람
새로운 업무 시스템의 탄생
시뮬레이션으로 본 재정 상황
과거의 영광
Think Big
신호등 업무 관리법
1년의 성과
│경영노트04│ 경영에 스토리성을 부여하라
제5장 성공을 위한 선택
일인합숙(一人合宿)
돈 냄새
선택과 집중
동네 채소가게에서 벗어나기
같은 전철을 밟는 이유
답이 없는 문제지
제3의 길
선택의 참뜻
세상에 없는 기술
2단 스텝의 전망
돈벌레
타협 없는 도전
│경영노트05│ 경영파워를 향상시키는 프로세스
제6장 시련의 골짜기
계속되는 적자
새로운 영업부장
마치다의 분노
힘의 균형
과거 망령의 역습
영업부장과의 갈등
핵심인력의 사의 표명
떠도는 소문
얻어맞은 뒤통수
기다리던 신제품 완성
산 너머 산
경영자는 참고 기다리는 존재
어둔 터널을 빠져나오다
│경영노트06│ 전략적 리더십의 구축
제7장 비상하는 날개
정체를 알 수 없는 기술의 진면목
신세계를 향한 미사일
새로운 위협
직접 눈으로 확인하라
진퇴양난의 상황
결단을 내리다
전진을 위한 진지 구축
‘강, 강’을 찾아라
나타나지 않는 제휴상대
반가운 소식
노력에 대한 보상
│경영노트07│ 성공의 시나리오
제8장 최후의 관문
가장 무서운 적
초심을 잃은 경영자
폭주기관차
자이쓰의 불호령
뼈아픈 진실
젊음의 훈장
부처님과 손오공
맺음말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삼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