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좋은 그림 좋은 생각
- 저자
- 조정육
- 출판사
- 아트북스
- 출판일
- 2012-07-12
- 등록일
- 2012-11-1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7MB
- 공급사
- 웅진OPMS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그림이 내게 말을 걸어왔다』 『그림공부, 사람공부』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조정육의 따뜻한 그림 에세이다. 이제껏 너무나 평범해서 우리가 깊이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 늘 곁에 있기에 무심하게 지나쳐버린 것들을 그림을 통해 찬찬히 들여다보게 해준다. 그림에 시선을 멈추고 따스하게 말을 걸며 그 그림들을 통해 자신의 인생도 다시 한 번 깊이 되돌아보자고 말하는 책이다. 함께하면 힘이 되는 그림 한 장의 위로 이 책에는 지은이가 직접 부딪히고 깨지면서 깨달은 여러 체험이 속속들이 담겨 있다. 길을 지나다 우연히 만난 사람에게서 배운 것이 있는가 하면, 친구의 아픔을 보고 함께 고민하고 아파하는 것처럼 평범한 일상의 이야기들이 있는가 하면, 때로는 밝히기 쉽지 않은 개인의 내밀한 고민, 가족과의 갈등에서 오는 이야기들도 덤덤한 필치로 솔직하게 고백한다. 부모에 대한 그리움과 형제들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 아이들을 키우며 겪었던 이야기 등 인생사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그림과 함께 하나씩 짚어가며 지은이만의 다정한 문장으로 조곤조곤 들려준다.
저자소개
대학에서 불문학을, 대학원에서 동양미술사를 전공했다. 성심여대 대학원,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동양의 마음과 정신을 전해줄 수 있는 집필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그녀는 그림을 통해 동양의 문사철(文士哲)을 생생하게 전해주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산다. 그러나 그 길은 여전히 멀고 아득해 수시로 절망한다. 다행히 자신의 수준을 아는지라 절망하면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것이 장점이다. 그 장점을 믿으며 걸어가는 도중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을 알았고 그때부터 그림을 핑계로 살아가는 얘기를 꾸준히 썼다. 그동안 『그림이 내게 말을 걸어왔다』에서 동양의 그림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잔잔하게 녹아 있는지 선보인 이래 『거침없는 그리움』 『깊은 위로』로 이어지는 동양 미술에세이 시리즈를 펴냈다. 최근에는 『그림공부, 사람공부』를 통해 그림에 담긴 우리 삶의 소중함을 살펴보았다. 또한 『꿈에 본 복숭아꽃 비바람에 떨어져』 『가을 풀잎에서 메뚜기가 떨고 있구나』 등의 조선시대 회화사를 이야기로 풀어 소개했고, 『조선의 글씨를 천하에 세운 김정희』 『어린이를 위한 우리나라 대표 그림』 등 어린이를 위한 우리 화가들의 이야기도 함께 펴냈다. 『좋은생각』 『주간조선』 『아트프라이스』 등에 동양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으며, 블로그 조정육의 행복한 그림읽기(http://blog.daum.net/sixgardn)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차례 프롤로그 _서로의 울타리가 되어주는 것, 그것이 사랑이다 1. 함께 갈 때 더욱 행복하다 인생에는 지도가 필요한 순간이 있다 _정선 「금강전도」 「장안사」 남의 아픔도 이해해보려 노력하다 _작자 미상 「궁락도」 서로의 모습 그대로 인정하자 _송필용 「강물은 흐르고」 당신은 충분히 잘해낼 것이다 _염립본 「북주 무제」 그림 공부, 사람 공부 _안중식 「도원문진」 함께 보는 그림이 더 아름답다 _정선 「옹천도」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보기 전에는 _「미얀마 차욱땃지 불족적」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_장조화 「노인상」 당신 앞의 사람을 존중하면 된다 _기쿠치 호분 「가랑비 내리는 요시노」 조화로운 사람이 아름답다 _반천수 「안탕산화」 「석류」 2. 사랑할 수 있을 때 힘껏 사랑하자 지금 마음을 조금만 더 내어주자 _오경석 「선면홍매」 사랑하는 이가 있기에 그곳이 특별한 것 _김홍도 「자리 짜기」 이 순간이 가장 소중한 시간 _김정희 「대팽두부과강채 고회부처아녀손」 최선을 다해 사랑하자 _김정수 「축복」 당연한 것의 소중함 _운수평 「꽃」 평범한 일상에 감사하다 _조지겸 「소과도」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법 _최석운 「순악질여사」 진심은 때로 기적을 만든다 _혜허 「수월관음도」 우리 모두는 늙는다 _강세황 「복천오부인 86세 초상」 쓰러지더라도 전문가처럼! _채용신 「황현 초상」 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고통은 언젠가 끝난다 _장조화 「걸인 노파」 언제쯤 스승의 마음을 헤아리게 될까 _김홍도 「서당」 분노를 떨어트릴 준비가 되어 있는가 _안중식 「성재수간」, 김홍도 「추성부도」 고집스러운 선비 정신이 필요한 순간 _이인상 「설송도」 「송하관폭도」 돈 없이도 베풀 수 있다 _노수현 「포대화상」 진심은 어떻게든 통한다 _이인상 「송하수업도」 있는 그대로 솔직해보자 _작자 미상 「신임 초상」 현재에 감사하다 _장조화 「백거이시의」 「주문주육취 노유동사골」 꿈이 있는 한 웃을 수 있다 _김경민 「여행을 꿈꾸는 자」, 김홍도, 「단원도」 우리는 모두 피어나는 꽃처럼 흔들리며 산다 _가부라키 기요가타 「쓰키지 아카시쵸」 4.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지금을 견뎌내는 것만으로도 _작자 미상 「약리도」 마음을 청소하다 _이함 「백로도」 무조건 긍정하자 _강희안 「고사관수도」 전체를 보는 지혜를 키우는 법 _정수영 「금강전경」, 마사초 「성삼위일체」, 작자 미상 「예찬상」 끝없이 노력하면 언젠가 세상이 알아준다 _손봉채 「물소리 바람 소리」 세상 모든 일의 기본은 사랑 _김호석 「밑둥 잘린 삶」, 작자 미상 「아쇼카 4사자 주두」 때로는 기다리는 여유를 배워보자 _김홍도 「타작」 중요한 건 모든 것을 살아보는 일 _변상벽 「고양이」 필요 없는 고통은 없다 _강세황 「자화상」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다 _임서령 「매력 뿔」 에필로그 _한 송이 행복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