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과학하는 의사들
- 저자
- 강민용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 출판일
- 2024-01-11
- 등록일
- 2024-01-2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북큐브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이 책은 의술과 생명과학을 함께 다루는 ‘의사과학자’에 대한 국내 첫 안내서다. 현직 대학병원 전문의이자 전일제 Ph.D. 학위를 받은 연구자인 저자가 진료와 수술, 연구를 병행하며 일구어낸 새로운 의료 환경을 소개한다. 우리나라 대형 병원의 현실부터 의사과학자라는 직업이 가지는 의미, 개인 맞춤형 치료가 신약 개발로 이어지는 국내외 성공 사례와 혁신적 연구까지 오늘과 내일의 의료 시스템에 대해 차분하게 풀어냈다. 환자를 진료하며 생긴 질문을 연구실에 가져가 해답을 찾고 다시 환자에게 적용하는, 생명을 살리기 위한 ‘새로운 의사’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읽는다.
저자소개
저 : 강민용
의사과학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삼성융합의과학원 융합의학과 겸직 교수 및 삼성유전체연구소 싱글셀유전체랩의 랩장을 겸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비뇨의학과 전공의 수련 및 전문의를 취득했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병역특례제도로 KAIST 의과학대학원에 진학해 줄기세포 연구를 주제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일제 이학박사 과정을 거쳐 M.D.-Ph.D. 학위를 받은 국내 최초 비뇨의학과 전문의다.
현재 삼성서울병원에서 전립선암과 신장암 환자의 진단, 수술적 치료(전립선암, 신장암에서 로봇 수술을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 분야 전문가) 및 약물 치료(표적 치료제, 면역 항암제를 비롯한 차세대 남성호르몬 차단 약제와 같은 최신 항암 치료 분야 전문가)를 직접 담당하는 비뇨기종양 전문 의사이며, 중개 유전체 및 생명정보학 연구실 책임 연구자로서 항암 바이오마커 발굴, 약물저항성 극복 기술 개발, 새로운 치료 표적 발굴을 위해 유전체 분석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기초? 중개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암유전체 연구를 시작으로 단일세포 및 공간 전사체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종양 미세 환경에 대한 이해와 비뇨기계 장기에서의 줄기세포 맵을 구축하는 연구 등 여러 영역에서 중개 유전체 연구를 진행한다. 2023년 현재 국제학술지에 총 6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고 LG 생명과학 미래의학자상을 비롯해 대한비뇨의학회 학술상, 대한비뇨기종양학회 학술상 등 다수의 상을 받았다.
목차
책머리에
1부 의사과학자란 무엇인가
1장 의학과 과학의 만남
2장 파이펫을 잡은 임상의사들
3장 진단과 치료 그리고 중개연구
2부 환자 맞춤형 의료 서비스에서 신약 개발까지
4장 시계를 되돌리는 줄기세포
5장 생명과학자의 질문, 의사의 답
6장 면역 항암제의 시대
7장 국내의 의사과학자들
8장 정밀의료 프로젝트
9장 의과학 연구의 목표
3부 의사과학자의 연구 현장
10장 우리나라에서 의사과학자로 살아가기
11장 치료 반응 예측과 바이오마커
12장 유전체 분석 기술의 비약적 발전
13장 약물저항성의 원인과 극복
14장 장기모사체 오가노이드
15장 의과학과 중개연구의 미래
나가며 왜 지금, 의사과학자인가
참고 자료 및 그림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