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수학의 매력에 중독되는 행복!
피타고라스부터 인공지능까지 천년의 수학 여행
수학으로 세상을 이해하라!
많은 사람이 수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본능적으로 외면하려고만 하는 이유는 뭘까? 실제로 수학의 문지방 너머를 한 번도 건너가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수학은 삶에 필요한 다른 지식과 관련이 없거나 동떨어진 과목이 아니다.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학교에서, 직장에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숫자다. 현대인의 생활에서는 언제 어디에서나 ‘숫자’가 존재한다. 수학은 구석구석에서 제 역할을 하면서 누군가 자신을 더 잘 활용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수학은 구석구석에서 제 역할을 하면서 누군가 자신을 더 잘 활용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특히 누구라도 수학을 그저 지루하기만 하고 실생활에는 별 쓸모가 없는 지식이라고 여겼던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수학 팟캐스트를 운영하며 수학의 문화를 알리는 데 앞장서 온 저자는 이 책에서 수학에 관한 독자들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바꿔 준다. 복잡하고 어렵다는 일반적인 편견을 깨고 생생한 사례와 친절한 설명으로 수학이 얼마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분야인지를 깨닫게 한다. 저자가 소개하는 역사 속 주인공들은 세상 온갖 문제를 해결하는 신비로운 수학의 마법과 실용성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UCLA 수학과 종신교수의 추천사대로 “재미있고 간단한 수학 문제와 이야기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또렷하고 자연스러운 논리 분석은 청소년의 사고력 확대에 도움을 줄 것이다. 깊이 있고 신비로운 수학적 결론은 성인의 시야를 넓혀” 줄 것이다.
저자소개
리여우화(李有?) 지음
수학을 향한 열정과 사랑이 넘치는 수학 마니아. 복단대학교 컴퓨터공학 석사학위를 받고 IT 업계에 종사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유명한 과학연맹 ‘과학의 소리’ 조직위원을 맡고 있다. 수학에 대한 남다른 열정으로 2016년부터 히말라야 FM 인기 팟캐스트 〈이쌤과 수학 수다〉의 메인 진행자로 활동하며 수학의 대중화와 수학의 문화를 홍보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아마추어 수학 애호가는 물론 전문가들에게도 전폭적인 응원과 함께 인정을 받고 있다. 또한 국내외 수학 관련 논문, 서적, 언론 기사 등을 꾸준히 섭렵하며 오늘도 수학의 재미를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등이 있다.
김지혜 옮김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수학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고등학교 수학 교사로 현재 북경 한국국제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수학과 통하는 삶을 지향하며 수학자들의 삶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고 한다. 옮긴 책으로는 『공식의 아름다움』,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생각을 깨우는 수학』, 『수학, 풀지 말고 실험해 봐1, 2』, 『소름 돋는 수학의 재미(상편, 하편)』, 『기발하고 신기한 수학의 재미(상편,하편)』가 있으며, 『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수업』,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의 감수를 맡았다.
목차
제1장 만물은 수이다
. ‘혼돈’ 속의 질서
. 고사성어를 수학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
. 가장 효율적인 언어?
. 키보드를 마음대로 두드려서 얻은 숫자는 난수일까?
. ‘확실’에서 ‘불확실성’
제2장 은밀하고 위대한 숫자
. 3차원에서 조화로운 비율
. 흥미로운 숫자 163
. 왜 수직선은 연속일까?
. 무리수는 무리수와 다르다?
. 정수와 정수는 거의 비슷하다?
제3장 피할 수 없는 대칭 문제
. 뜻밖의 순열 조합 문제
. 정다면체 위의 세계 일주와 정십이면체 위의 특수한 경로
. 대자연의 선물
.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순열 조합 문제가 있다!
. 매듭을 수학적으로 연구하는 법
제4장 누구든지 수학의 ‘에베레스트’에 오를 수 있다
. 수학자의 종이 컴퓨터
. 8차원 공간에 벽돌 쌓기
. 상자에 공을 담는 방법
. 알고리즘 이론의 왕관
. ‘복잡도 동물원’ 속의 ‘마트료시카’
제5장 수학도 비즈니스이다
. 블록체인에는 스토리가 있다
. 디지털 소장품은 가치가 있을까?
. 디지털 화폐의 상식
〈부록〉
. 수학에서 증명이 가장 긴 정리
. 24차원 결정의 고유한 대칭
. 뜻밖에 발견된 두 영역의 연관성
. 책 속에 등장하는 사고 문제의 풀이 과정과 해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