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구성 대본 쓰기
우리시대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하는 <세상 모든 글쓰기> 시리즈 출간
본 시리즈는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다양한 글쓰기에 대한 요구와 절대적 필요를 실현하고 충족시키고자 기획되었다. 지식의 정보화, 인터넷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시작된 뉴미디어의 등장과 변화, 성장과 발전은 콘텐츠의 기본이 되는 글쓰기의 중요성을 더욱더 강조하고 있다.
이제 글쓰기 능력은 교양의 기본, 현대인으로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건이자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비롯해, 취업준비생, 일반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은 글쓰는 행위가 사회적 성공의 기준 또는 잣대가 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모두가 공감하는, 하지만 차별화된 자신만의 새로운 글쓰기 전략이 필요하다. <세상 모든 글쓰기>는 우리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함과 동시에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침서이다.
본 시리즈는 세분화된 다양한 글쓰기를 주제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실제 글쓰기에 필요한 핵심사항들을 간략하고 명료하게 정리해놓은 매뉴얼 형식의 글쓰기 책이다. 글쓰기 초보자를 위한 충실한 입문서 역할을 하되, 기존의 입문서, 개론서에서 보이는 전형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단기간에 핵심적인 글쓰기 방법을 획득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여러 주제가 한 책에 섞여 있는 기존의 두루뭉술한 글쓰기 책에서 탈피하여 주제를 가능한 한 세분화함으로써 전문성을 꾀하였고,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대중가요 작사』『브랜드 네이밍』등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글쓰기 분야를 포함함으로써 우리시대에 맞는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분야에서 오랫동안 실무를 담당해온 현장 전문가들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충실히 담아냈다. 특히 관련 예화나 예문, 현장 전문가만이 알 수 있는 실제 사례와 에피소드 등을 풍부하게 반영하고, 도표와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을 활용함으로써 단편적인 스킬이 아닌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 방법을 제시하였다.
방송 아카데미를 다니면서, TV와 라디오를 모니터하면서
미래와 기회를 꿈꾸는 구성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책
방송의 꽃으로 언제부터인가 ‘작가 언니’라는 이름으로 더 친숙해진 방송구성 작가. 구성작가로서 지켜야 할 10계명에서부터 대본 쓰기의 기초, 다큐멘터리, 버라이어티쇼 등 장르별 프로그램 구성과 대본 쓰기에 이르기까지 영상시대가 낳은 새로운 전문직 구성작가의 역할과 그들이 빚어내는 화려하고도 매력적인 방송의 세계를 담았다.
구성작가가 갖추어야 할 소양과 덕목, 섭외 방법, 기획안 쓰기, 구성안 쓰기, 아이템 잡기, 스튜디오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버라이어티쇼 프로그램의 대본 쓰기 등 실제로 구성작가에게 필요한 노하우를 실제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제시한다.
휴먼 다큐멘터리 대본 쓰기
작가가 드러나서는 안 된다
주인공의 내면을 이끌어내야 한다
현장음을 충분히 살려주어야 한다
작가가 임의로 철학적 정의를 내리면 안 된다
미사여구를 피해서 쉽게 쓰자
내레이터의 음질과 음색을 고려하라
시사 다큐멘터리 대본 쓰기
사건을 재해석할 줄 아는 안목
흥미성을 찾아낼 줄 알아야 한다
풍부한 취재는 기본
끊임없는 복선으로 갈등을 구조화
간단명료를 목숨처럼 소중하게
의미보다는 정보를
해설이 상황을 앞서 가서는 안 된다
영상이 우선될수록 충격은 오래간다
코믹 대본 쓰기
출연자 개개인의 특징을 연구해야 한다
출연자를 희생시켜야 시청자가 웃는다
대사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