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윤리적 소비를 말한다 - 우리의 미래, 윤리적 소비에 달렸다!
- 저자
- 켈시 팀머맨
- 출판사
- 원앤원북스
- 출판일
- 2010-04-07
- 등록일
- 2012-02-15
- 파일포맷
- COMIC
- 파일크기
- 37KB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내 옷을 만든 나라, 공장, 사람들을 만나다!
결코 남의 일이 아닌 세계화의 뒷이야기, 그리고 생각하는 경제활동과 윤리적인 소비에 대해 고민하는 한국의 독자들에게 추천하는 살아 있는 르포기행문이다. 지금 우리가 입고 있는 옷의 97는 해외에서 만든 것들이다. 기자이자 블로거인 이 책의 저자 켈시는 티셔츠는 온두라스, 청바지는 캄보디아, 샌들은 차이나 등 어느 날 자기가 즐겨 입는 5가지 물품이 어디서 만들어지는지 발견하고, 직접 그것이 생산되는 나라와 공장에 가서 노동자들을 만나보기로 결심한다. 사실 그가 이해하고 싶었던 것은 세계화된 일터에서의 노동 절차, 영향력, 경제학, 정치학에 관련된 팩트와 숫자들 뒤에 가려지고 버려진 그 5가지 물품을 만든 사람들의 삶, 인격, 희망, 꿈이었다. 세계화에 따른 제조업의 아웃소싱은 일반화되었지만, 지구촌 곳곳에서 물건을 만드는 노동자들의 삶을 알려주는 자료는 거의 없다.
저자는 세계화의 그늘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엄격한 설교자이기보다는 세계화의 현장을 안내하는 명쾌한 여행 가이드다. 글로벌 경제 시대에 무엇을 잃었는지 궁금한 이들은 그의 탐사 여행을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각종 잡지 매체에 글을 쓰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며, 그의 글은 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에서도 소개된 바 있다. 그는 부인 애니와 함께 인디애나 주에 거주하고 있다. 우리가 입는 옷의 97%는 해외에서 생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기본적인 ‘메이드 인’ 라벨 외에는 구매한 옷의 출처에 관해 많은 것을 알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래서 저널리스트이자 블로거인 켈시 팀머맨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5가지 의류 아이템이 생산된 각각의 나라와 공장들을 방문하고, 그 노동자들을 만나기로 결심했다.
그는 의류와 관련된 서적을 통해 그 부문의 세력가들과 생산 공정, 경제를 비롯해 기업의 정책에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어떤 책에서도 그의 옷을 만드는 노동자들의 삶이나 그들의 인격, 희망, 꿈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았다. 그는 방글라데시에서 속옷 바이어로 위장해 아동 노동 현장을 목격했으며, 가족을 돕기 위해 장남을 사우디아라비아로 보낸 싱글맘과 하루를 함께 하기도 했다. 또한 캄보디아에서는 리바이스 청바지를 입는 사람들과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을 깨달았으며, 중국에서는 세계화로 인해 희생된 사람들을 만나 기적과도 같은 중국 경제의 이면을 확인했다.
그는 빈곤한 의류 노동자들과 풍요로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 사이를 오가면서 ‘세계화’와 ‘아웃소싱’이라는 논의의 여지가 있는 이슈들을 개인적인 시각으로 바라봤다. 또한 캄보디아 노동자들과 볼링을 치고, 방글라데시 노동자들과는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비인격적인 경제 세력과 그것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했다. 현실적인 이슈들과 더불어 세계화로 인해 인간이 치른 대가를 진정으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결코 피할 수도, 잊을 수도 없는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지은이의 말
1부-나의 미션
1. 세계화 속의 소비자
2. 나와 아밀카르의 거리감
3. 가짜 피와 땀, 그리고 눈물
2부-나의 속옷
4. 내 사각 팬티의 징글벨 문구
5. 사업가로 행세하기
6. 방글라데시의 놀이 공원
7. 나의 첫 공장 방문기
8. 어린이 노동을 바라보는 시각들
9. 의류 노동자 아리파의 삶
10. 가난한 나라에서의 희망
11. 세상은 단지 흑백만이 아니었다
3부-나의 바지
12. 캄보디아에서 맞는 노동절
13. 역사를 지워버린 사람들
14. 리바이스를 입는 사람들
15. 리바이스를 만드는 사람들
16. 리바이스 공장 견학
17. 진보
18. 쓰레기 하치장에서 만난 아이들
4부-나의 샌들
19. 광저우의 성난 부사장
20. 신발 노동자들의 밑바닥 생활
21. 중국의 심각한 성장통
22. 시골이야말로 진짜 중국
23. 세계화 속 나의 역할
24. 가장 미국적인 중국의 월마트
25. 요원한 차이니즈 판타지
5부-나의 반바지
26. 16년 만에 고향을 찾은 반바지
27. 적극적이고 양심적인 소비자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