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 - 앞으로 모든 산업은 플랫폼과 콘텐츠로 융합된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 - 앞으로 모든 산업은 플랫폼과 콘텐츠로 융합된다

저자
김경달 외 지음
출판사
이은북
출판일
2022-10-14
등록일
2023-02-0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4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소셜의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콘텐츠의 시대다! 앞으로 모든 산업은 플랫폼과 콘텐츠에 집중될 것이다!

늘 앞서가는 미디어 트렌드를 소개했던 <유튜브 트렌드> 시리즈가 더 풍부해지고, 새롭게 돌아왔다!

소셜미디어의 지각변동부터 유튜브 동영상 트렌드와 OTT의 ‘TV화’ 현상, 그리고 게임과 콘텐츠 IP 산업 전망까지 디지털의 역동적인 변화를 한 권으로 살펴본다.

■ 영원할 것만 같았던 페이스북 제국이 맥없이 무너지는 것 같은 이 느낌은? 대체 페이스북은 왜 가망 없어 보이는 메타에 목숨을 걸고 있을까?

■ 이미 넘사벽이 된 유튜브는 모든 영상 문법을 유튜브화 해버렸다. 심지어 이제 유튜브 쇼츠 영상을 찍어도 돈을 벌 수 있게 만든다고 한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틱톡의 숏폼 싸움에서 최종 승자는 누가 될까?

■ 당신이 현재 구독하는 OTT는 현재 몇 개인가? 이미 이용자들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위해 구독과 해지를 반복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넷플릭스가 광고를? 과연 넷플릭스는 집 나간 구독자들을 다시 불러들일 수 있을까?

■ 게임과 웹툰과 웹소설에 모든 테크 기업들이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네이버와 카카오가 앞다투어 해외 웹툰 기업들을 사들이는 이유는? 게임 IP와 콘텐츠 IP 가 돈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제 그 판이 더욱 커졌다!


일론 머스크가 결국 트위터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넷플릭스는 앱 내에 게임을 론칭했다. 유튜브는 음악과 방송 프로그램을 모두 빨아들였다. 이제 모든 방송사는 유튜브 영상까지 고려하며 프로그램을 짜고 있다.

게임 캐릭터들은 마치 살아있는 듯한 3D 모습으로 영화화 되었으며, 웹툰과 웹소설을 모티브로 영화나 미니 시리즈 제작은 물론 게임도 만들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콘텐츠들은 상품으로 확장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커머스 산업을 만들어 낸다.

연일 뉴스를 만들어내는 테크기업들과 미디어 및 콘텐츠 기업들의 모습을 보면 진짜 21세기형 신산업이 태동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익숙해진 이런 모습들은 비즈니스의 형태도 바꾸어 놓고 있다. 그리고, 이 비즈니스는 전세계를 무대로 한다.

한국에서 만든 드라마가 한국에서만 유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OTT를 통해 전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듯, 한국인 유튜버가 찍은 영상이 전 세계 사람들의 댓글을 불러오듯 디지털 세상은 지역이라는 허들을 허물어 버렸다.

시장이 커지니 도전하는 선수들도 늘어났다. 어느새 인플루언서는 왠만한 스타 못지않은 완판력을 자랑한다. 이제 광고를 하려면 ‘인플루언서’를 섭외해야 한다. 예전에는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던 인플루언서들은 이제 자신만의 브랜드를 론칭하기 시작했고, 다양한 영향력을 확장 중이다.

지난 7월 롤(LoL)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가 열린 강릉은 입구부터 게임을 보러 온 사람들로인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이미 롤드컵은 월드컵 못지 않은 이슈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게임은 더 이상 ‘오락’이 아니라 나와 친구를 연결하는 플랫폼이 되었고, 함께 응원하는 스포츠가 되었다. 어느 새 중년이 된 어른들은 자신의 약한 레벨을 올리기 위해 경제력을 바탕으로 ‘현질’을 통해 아이템을 구입하며 레벨업의 묘미를 맛본다.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미디어 산업은 점점 콘텐츠로 연결되고 있다. 웹소설과 웹툰 작가는 플랫폼에서 소비되는 작품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가 수입을 올리고 있다. 캐릭터는 굿즈로 만들어지고, 팬덤이 생긴 작가는 기존 베스트셀러 작가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올리며 콘텐츠 화수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미 이를 눈여겨 본 테크 기업들은 본격적으로 콘텐츠 IP 사냥에 나섰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은 이렇게 변화한 디지털 현장에서 어떤 기회가 있는지를 각 분야별로 날카롭게 분석한 책이다.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정통파로 불리는 6명의 전문가들은 각기 다양한 안목으로 변화의 방향과 의미를 진단하고 있다.

이 책은 디지털 및 미디어 종사자 뿐만 아니라, 새로운 마케팅 방향을 고민하고 있는 브랜드와 앞으로 산업의 변화와 그 안의 기회를 찾고 싶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왜 인스타그램과 카다시안 자매가 싸웠는지? 가십 이상의 속내를 알고 싶다면,
왜 중국 게임회사들이 전세계 게임사들을 사들이며 이렇게 공세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지? 궁금하다면,
왜 드라마 출연진들을 주인공으로 또 다른 예능을 만들어내는지? 도대체 신서유기의 신묘한 굿즈는 왜 매번 완판인지 이해가 안 간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보길 바란다.

QUICKSERVICE

TOP